brunch

매거진 독서 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닐라 Feb 28. 2022

마음을 비워야 영혼이 들어가지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을 읽고

88 올림픽 굴렁쇠 소년


한국의 40대 이상인 사람들 중 이 장면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나 또한 황량한 정적 속에서 저 아이가 굴렁쇠를 굴리며 뛰어나오던 때의 충격을 잊을 수가 없다.

굴렁쇠를 한 번도 굴려 본 적 없던 나는 '저 굴렁쇠, 쓰러지는 건 아니겠지'하는 걱정도 잠깐 했었었다.

저 소년은 아직 기억하면서도 저 장면이 담고 있는 뜻은 알지 못했다.



그런데 얼마 전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88 올림픽 개폐막식 기획자가 이어령 선생이고,

저 장면은 목청 높여 외치는 구호가 아니라 순수한 정적이 주는 힘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었다는 것도 이해하게 되었다.



대화체 형식의 책 편집은 익숙하지 않고, 이 책 또한 그저 엇비슷한 독려형 자기 계발서겠거니 생각했던 나는

이 책을 펼치기 전에는 그의 지성이, 그의 사유가 이렇게 깊고 반짝이는 것인지 알지 못했다.

투병 중이었던 그는 이 책을 마지막 수업으로 남기고 그저께 돌아가셨다.

하이라이트로 칠해가며 읽던 그 책을 다시 꺼내본다.







"이 유리컵을 사람의 몸이라고 가정해 보게. 

컵은 무언가를 담기 위해 존재하지?

그러니 원칙적으로는 비어 있어야겠지. 비어있는 것, 그게 void라네.

그런데 비어있으면 그 뚫린 바깥 면이 어디까지 이어지겠나? 우주까지 닿아. 

그게 영혼이라네.

그릇이라는 물질은 비어 있고 빈 채로 우주에 닿은 것이 영혼이야"



"그런데 빈 컵에 물을 따랐어. 액체가 들어가서 비운 면을 채웠잖아. 

이게 마인드라네.

우리 마음은 항상 욕망에 따라 바뀌지."



"그런데 이것 보게, 그 마인드를 무엇이 지탱해 주고 있나? 

컵 없으면 쏟아지고 흩어질 뿐이지.

나는 죽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내 몸은 액체로 채워져 있어.

마인드로 채워져 있는 거야..... (중략)

마음을 비워야 영혼이 들어갈 수 있다네."



"컵이 깨지면 차갑고 뜨겁던 물은 다 사라지지. 컵도 원래의 흙으로 돌아가는 거야. 

그러나 마인드로 채워지기 이전에 있던 컵 안의 void는 사라지지  않아. 

공허를 채웠던 영혼은 빅뱅과 통했던 그 모습 그대로 있는 거라네"





선생은 책에서 육체, 영혼, 마음이라는 삼원론을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영혼과 마음' 다른 것 같기는 한데 어떻게 다른지 제대로 감 잡을 수 없었던 나에게 맞는 눈높이식 설명이었다.



'마음을 다잡자. 착하게 마음먹자, 마음 가는 대로 살자...'

그동안 나는 마음이 가장 큰 주춧돌이라 생각하고 살아왔다.

마음은 컵 안의 액체처럼 존재감을 드러낼 수밖에 없다.

그러니 그것이 아무리 선하고 부드러운 것이라 하더라도 존재감이 예리하게 드러나는 것만으로 

스스로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마음을 숨기지 못해 때론 마음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오해가 얼마나 많았으며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아 또는 마음 다잡기가 힘들어 생긴 자책과 절망은 또 얼마나 숱했던가.



내가 선생의 뜻을 곡해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마음을 굳게 먹지 않으려 한다.

마음의 농도를 좀 흐리게 하며 살고 싶다.



성인군자들처럼 마음을 비우고 영혼으로만 살지는 못하더라도

빼곡한 마음 때문에 힘들고 싶지는 않다.

가끔씩 마음도 솎아내기를 해야 하지 않나 싶다.



유통기한 지난 마음, 

너무 거창해 도저히 품을 수 없는 마음, 

살뜰하다 못해 걱정이 되어가는 마음, 이런 것들 위주로 솎아볼까 한다.

그 공간에 나도 투명한 영혼을 들이는 연습을 해야겠다.

자유로운 한량 같은 흉내라도 내볼까 한다.



선생의 육체는 안타깝지만 이제 컵처럼 깨졌다.

그러나 그 영혼은 저 우주 어디에서 자유롭게 떠다니지 않을까

부디 평안한 여행이 되시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보지 못한 반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