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아 Nov 12. 2023

가구공장에 입사를 했고, 외국인 친구들은 순했다

가구 공장에 입사를 하고, 첫날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책상을 함께 포장했다. 겨울이었으므로 꽤 추웠고 목장갑을 껴도 무거운 가구의 모서리에 손바닥에 짓눌리는 느낌이 많이 불편했다. 외국인 친구들은 행색이 깔끔하진 못했지만, 서른 중반인 내가 보기엔 20대로 보였다. 언어에 관심이 있어서 대화하는 걸 들어보니 태국어구나 알아차렸고, 그들과 어울리다 보니 태국인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두 섹터 양쪽으로 사장님과 오래 다닌 직원 분이 타카로 가구 조립을 하셨고, 중앙 쪽에선 목재 자르는 기계를 담당하시는 분이 계셨다. 그 외 나르고, 포장하고, 닦는 일은 나와 외국인 친구들이 했고, 그나마 전문적인 일은 설계에 따라 잘라 온 작은 목재에 본드와 마감 재질을 붙이는 기계를 다루는 일을 했다. 이걸 뭐라고 했더라… 기억이…


사장님과 사모님 제외하고 한국인은 4명이었고, 외국인은 4명 정도였다. 한국인도 50대 조립하시는 분 빼고, 70대 목재 자르시는 분 빼면 나와 젊은 직원 한 명인데, 이런 공장에 20대로 보이는 젊은 직원이 있어서 놀랐다. 며칠 지내고 보니 사장님의 조카였다. 그 조카분과 두 어달 같이 했었나… 아마 사장님께는 본격적으로 그 일을 해우겠다고 하고 온 것일 텐데 갑자기 그만두고 가버렸다.


외국인 친구들도 한국 사람들처럼 어딜 가나 열심히 하는 친구들이 있고, 뺀질거리는 친구들도 있다. 그래도 확실히 본국에 가족 있고 나이가 좀 있으면 책임감이 강했고, 좀 더 어리고 술 좋아하는 친구가 있으면 출근해서 힘들어하고 실수도 많았다. 그들 20대 중반도 안 됐는데 내가 그 나이였을 때 생각해 보면 빌빌거리지만 타국에 와서 이런 고생을 하는 걸 보면 내가 이 나이에 이렇게 할 수 있었을까 싶다.


외국인 친구들도 꾸준히 다니는 친구가 있고, 친구 데려 왔다가 금방 나가기도 하고, 마약류 공급하는 애도 있어서 경찰이 오기도 했고. 별 일이 많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로 고민도 많았고 실패도 꽤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