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대 외식사업자 분들에게 드리는 마케팅 조언
왜 20대 사장의 가게는 유독 붐비는걸까?
음식점 마케팅을 하는데 비밀댓글로 문의가 있어서 예정없는 글을 올려봅니다. 2021년에는 비대면 판매의 비중이 음식점도 더 높아질거라 온라인마케팅에 거부감이 있으신 음식점 대표님들도 살아남으시려면 필수로 하셔야 해요.
더 큰문제는 인터넷 환경과 스마트기기에 능숙한 20대 젊은 사장님들과 보이지 않는 온라인에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인지상정도 없습니다. 그동안 온라인마케팅 강의와 컨설팅을 하면서 느낀점은 확실히 20대가 지식 습득이나 감각, 실행력이 빨라서 네이버나 SNS 등에서 빠르게 치고 나가서 고객모집 하는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스마트 기기에 능숙하고 실행이 빠르다 보니 누군가에 맡길 필요도 없던 것이죠. 그동안 젊은 20대 친구들이 오픈 1개월 ~ 2개월 사이에 치고 올라갔던 온라인마케팅 방법을 공개하겠습니다.
20대이다 보니 큰 규모는 아니고 작은 카페나 밥집 등 소규모 창업을 했던 친구들이 이런 테크트리를 타고 올라갔습니다.
알려드린 방법대로 실천하신다면 40~50대 창업자 분들도 어렵지 않으실겁니다.
제 주변에 계신 40~50대 외식 사업자 분들은 어려운 것은 자녀분들에게 부탁해서 결국 만들어 내더군요. 용돈을 좀 쥐어주고 해도 되구요.
<구축 단계>
1. 온라인마케팅 책을 3권 정도 읽으며 전반적인 감을 잡는다.
2. 사업자 나오면 바로 네이버, 구글, 다음 지도 등록
3.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개설
4. 네이버 "새로 오픈했어요" 신청 90일동안 무료광고 혜택받기
<구매 촉진>
5. 네이버 예약, 스마트주문 리뷰 이벤트 시작
6. 네이버 지역소상공인 광고 (이건 돈나감, 소액지출.)
7. 인스타그램 매일 시간대별 업로드 및 소통
<콘텐츠 생산>
8. 인스타그램 시간대별 업로드
9. 블로그 체험단 진행 (이건 돈 나감 비용은 천차만별, 주변 지인들에게 요청하면 식사만 제공가능)
10. 고객 리뷰 체크 및 댓글 소통
11. 블로그에 업무일지 형식의 글쓰기 시작
이 3가지 영역을 젊은 사장님들은 남들보다 빠르게 시스템을 구축해서 진행하는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특히 매출 목표보다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능숙하더군요. 공부머리보다 일머리 있는 친구들에 한해서지만요.
1번에서 주의하셔야 할 것은 지도등록과 동시에 엄청난 전화가 오실겁니다. 네이버 담당자다. 네이버 협력업체라고 하면서 연락이 올텐데 한창 정신없을테이니 한두달간은 그냥 끊고 하시던 일 쭉 하시길 바랍니다.위 항목중에서 네이버 지역소상공인광고는 네이버 광고시스템에 가입하고 하는거라 비용을 낮출수는 없고,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배포 같은 경우 재능 사이트 등에서 저렴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설명드린데로 1번부터 11번까지 실행하며 개선하고 뺄거 빼고 늘릴거 늘리고 하다보면 나이를 불문하고 여러분들의 온라인마케팅 실력은 향상되실겁니다. 대한민국의 40~50대 외식업 사장님들 힘내시고 모두 잘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