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맘퍼스트 Feb 07. 2024

독박말고 독점육아 중입니다.


© mxcaptures, 출처 Unsplash



“아니!!!!! 엄마랑!!”


출근과 등원 준비로 정신없는 아침. 지친 몸으로 퇴근 후 집에서 갖는 놀이 시간. 아이가 주구장창 외쳐대는 저 한마디. 엄마를 이렇게나 사랑해 주니 가슴 벅차고 괴롭다. 행복하고 눈물이 난다. 고맙고 고되다. 아빠랑 공평히 사랑해 주면 안 되겠니?


아빠가 잘 안 놀아 주는 집도 있다지만 우리 집은 그렇지 않다. 언제나 아빠와 함께하는데 왜 항상 내가 원픽인 것일까.



엄마랑 자고 싶은 것도 이해하겠고, 엄마랑 책 보고 싶은 것도 이해하겠다. 하지만 히어로 놀이만큼은 아빠랑 하면 안 되겠냐는 것이다. 엄마는 악당도 이제 그만하고 싶고, 피유피유 소리 내며 손으로 미사일 발사도 적성에 맞지 않는단 말이다.







© libs, 출처 Unsplash








두 달 후면 육아생활 만 5년을 꽉 채운다. 그간 아이가 엄마만을 찾는 문제로 신랑과 다툼도 많았다. 나의 저질 체력은 금세 고갈되었고 체력이 바닥나면 예민해졌다. 신랑이 더 재밌게 놀아줄 순 없는 걸까. 더 아이에게 맞춰줄 수는 없는 걸까 하는 생각이 울컥울컥 들었다.



최선을 다하고 있던 신랑은 억울해했다. 육아휴직 동안 엄마와 아이가 더 많이 보냈으니 아이가 엄마를 더 좋아하는 것이다. 원래 아이들은 엄마를 더 좋아한다. 이것이 신랑의 항변.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내가 곱지 않은 눈으로 이야기하니 억울할 만도 하지 싶다.








© jmuniz, 출처 Unsplash








그런데 얼마 전 책을 읽다가 마음을 새로이 먹는 계기가 있었다.



한때는 독박 육아가 힘들다고 이 시간이 빨리 지나가기만을 바랐던 적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의 가장 예쁜 때를 혼자 ‘독점’한다고 생각하기로 했다. ‘독박’을 ‘독점’으로 바꿔 생각하니 아이와의 이 시간이 기적처럼 느껴졌다.  - 공부머리가 자라는 하루 2시간 엄마표 학습법




밤마다 아이는 나를 죽부인처럼 껴안고 잠을 청한다. 아이의 목덜미에 얼굴을 파묻고 아이와 한 몸인 양 안고 있자면 내가 무슨 복이 있어서 이런 아이가 나에게 왔지 싶다. 이 세상에 나보다 더 행복한 사람은 없지 싶은 순간이다. (원래 아이들은 잘 때 가장 예쁜 법 ㅎㅎ)



아.. 나는 독박이 아닌 독점 육아 중이구나. 뇌는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니 내가 머릿속으로 독박이 아닌 독점 육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할수록 아이와 단둘이 하는 시간이 더 특별하게 느껴질 것이다. 좀 더 일찍 이 문장을 만났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지금이라도 만난 게 어딘가. 엄마보다 친구가 더 좋을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 독점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니 서글퍼지기까지 한다.




오늘도 아이를 홀로 보느라 힘겨운 부모님들께 응원의 메시지를 드리고 싶다. 독점육아 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인이지만 월요일이라 행복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