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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 마케터를 위한 바이브 디자인② -고객감성

by 박충효 새우깡소년

* 본 글은 Design with AI - Vibe Designing with AI의 원문 글을 참고하여

* 보다 마케터들에게 2026년의 업무에 도움이 되고자, 마케터 입장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시리즈 2. 감성 AI의 핵심

고객의 ‘진짜 기분’을 읽는 기술, Affective Computing


다중 모드 데이터 해석으로 고객 감정의 ‘맹점’을 줄이는 기술

바이브 디자인을 실제로 실행하게 해주는 핵심적인 기술이 있습니다.

바로 정서 컴퓨팅(Affective Computing, AC)입니다.


* 정서 컴퓨팅은 번역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는데요.

* 구글 AI 모드에서는 '정서 컴퓨팅'으로 정의하지만, 실제 위키피디아에서는 '감성 컴퓨팅'으로 정의되고 있으니 본 글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글에서 이야기되는 '정서 컴퓨팅'의 기술의 사용자의 감성과 기분, 기호 등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사용자 행태를 활용하는 LLM 기반 언어 학습 중심의 AI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 해당 설명에 근거하여 본 글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리즈2.png 시리즈 2 내용 요약 - 이미지 생성, Google Nano Banana Pro(With Gemini)


정서 컴퓨팅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감정을 중심으로

인식하고

해석하고

그에 맞게 반응하는 능력을

AI 시스템에 부여하는 기술입니다.

즉, 기존 디지털 인터페이스에는 없었던 ‘감정의 차원’을 제품과 서비스에 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1) AI의 원초적인 멀티 모달(Multimodal) 데이터로 감정을 읽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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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현업을 중요시하는 'AI 기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코디네이터/성장자문가'로 업무를 하며, 팀/개인을 성장하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20년차 디지털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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