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치아 Mar 06. 2022

우린 언젠간 죽고, 지구도 언젠간 사라지며

이 문명도 언젠간 사라진다. 돈도. 예술 작품도. 부동산의 가치도.

아프리카의 원숭이들이 도구를 이용해 과일을 깨트려 먹는데


이미 구석기시대의 호모 사피엔스 수준으로 도구를 만드는 걸 포착했다.


돌과 돌을 깨트려 좀 더 뾰족이 만든다던가 하는 것이 초기 구석기 인들이 만든 도구와 유사했다.


그 기술을 쓰는 원숭이들이 후손에게 알려줘서 기술이 전해질지가 관건이긴 한데, 이 정도의 지능을 갖고 있다면 아마 자손과 이웃에게 기술을 알려주고 발전시킬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했다.


250만 년 후엔 지금의 원숭이들 후손은 지금의 호모 사피엔스들과 같은 문명을 이룩할지도 모른다.




이미 늙은 항성에 속하는 '태양'은 약 100억 년의 수명에서 이미 50억 년을 살았고, 30억 년 뒤에는 소멸 준비를 한다. 그땐 이미 태양이 수성과 금성을 먹어치우고 커져버려 지구는 불타고 있을 것이다.


인류는 훨씬 그 이전에 이미 지구에서 사라지고 없을 것이다.


인류가 이룬 이 문명도, 경제 시스템도, 가치 있는 예술들도 모두 잿더미가 될 것이다.





250만 광년 떨어진 안드로메다 은하는 매 순간 시속 40만킬로의 속도로 우리 은하로 다가오고 있다.


약 40억년 후에는 우리 은하와 부딪쳐 초신성이 되고, 거대 블랙홀이 만들어지고, 그 과정 속에서 내가 알고 있는 이 모든 것은 무의미해질 것이다.




과학이 알려주는 숫자라던가 '팩트'를 읽다 보면


지금의 내 고민이 참 사소해 보인다.


직업이 없이 집에서 애들만 키우고 있어서 뒤처지는 기분이 들고 위축돼요.

-30~40년 뒤엔 내가 이 세상에 없을지도 모르는데. 이 소중한 하루하루를 이렇게 걱정으로 없애 버린다고?


남들은 다 재테크다, 주식으로 돈 벌었다, 코인으로 갑부가 되었다, 부동산 공부를 해야 한다, 등등 앞서 나가는데 난 소설책 읽고, 내가 만든 가상의 인물들이 사랑에 울고 웃는 대사들을 쓰면서 이렇게 있어도 되는 걸까요? 나도 경매 공부를 해야 하나, 지금이라도 '삼전 주식'이라도 한 주 사놔야 하나, 나만 세상모르고 순진하고, 돈 공부 안 해놓으면 너무 가난하게 살면서 아이들한테 미안한 부모가 될 것 같아 불안해요.

- 200년 뒤엔 이런 화폐 체계가 무너지고 새로운 경제 시스템이 돌아가며, 무엇이 자산가치가 될지 모르는데, 지금 가장 중요한 '나'라는 가치를 올리는 데 좀 더 집중해!


글을 쓰고 있지만 이번 공모전에도 안되면 어떡하죠? 난 평생 이렇게 준비만 하다 내 인생을 다 보내고 별 볼 일 없는 인간으로 끝나버릴 것 같아 무서워요.

- 2000년 정도 지나면 인류가 지구에 남아있지 않을지도 모르는데. 네가 무슨 걸작을 쓴들 잊히고 없어질 걸, 뭘 안달복달하고 그래? 한번뿐인 인생 하고 싶은 거 해!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진다면' 걱정을 '해야지만' 걱정은 '할수록 늘어난다.'


불안해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다.


나는 언젠간 죽고, 내 모든 것은 사라지고, 내가 사라지면 세상은 끝나는 것이다.


내가 없는 세상이 대체 내게 무슨 의미가 있단 말인가.


물론 우리 아이들이 잘 살아내길, 우리 아이들의 아이들도 잘 살기야 바라지만, 그건 그들의 몫이고 인생의 무게일 뿐.


숫자는 중요하지만 숫자에 얽매일 필요도 없다.


당장 한두 시간 후의 일도 예측할 수 없는 사람이 몇 만년.. 몇 백만 년.. 일을 끌어다가  지금의 모든 내 인생의 할 일과, 할 수 있는 것들에 '어차피 무의미해질 일~' 이라며 치부하고

지금의 내가 준비하는 자격증 공부라던가, 글쓰기, 방 청소, 빨래를 돌리고 너는 일 모두가 할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몇백억 부자가 되는 것과 몇 천 원에 고민하며 소비하는 아줌마로 살아가는 것에 큰 의미를 두거나, 의기소침해하지 말란 것이다.


...라고 열심히 글을 썼지만, 그래도 돈은 늘 아쉽고, 누가 부자가 됐다는 소식은 괜히 내가 잘못 살고 있는 건 아닌지 마음이 불편해지고, 내 마음을 다잡기 위해 이런 글을 또 길게 쓰게 되는 것이다. 


만 광250만년 후엔 새로운 인류가 생길 것이고년 떨어진 안드로메다 은하는 시속 140킬로로 다가오고 있다.250만 광년 떨어진 안드로 은하는 시속 140킬로로 다가오고 있다.0만 광년

매거진의 이전글 폐허 속에서 쓰레기 더미를 뒤지며 살고 있는 기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