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나 Jun 12. 2021

서른 여덟 살의 나는 불안해하지 않았으면 해

일상 한 단락 열 둘, 10년 전 일기장을 꺼내보며

몇 년 전쯤인가, 중학교 2학년 시절 쓰던 일기장에서 '10년 뒤 나에게 쓰는 편지' 를 발견한 적이 있다. 세상물정 몰랐던 (그러나 다 안다고 생각했던) 10년전의 나는, 이십대 중반즈음 되면 어엿한 사회인으로서, 누구보다 멋진 인생을 살고 있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렇지만 그 일기장을 발견한 이십대 중반의 나는, 중학생 시절의 내가 당연히 있을거라고 생각했던 집도 없고, 차도 없고, 그저 불안함만 가득한 어리바리 사회초년생이었다.


그로부터 조금 더 지난 지금, 여전히 그 일기장에 쓰인 것처럼 '멋진 삶' 은 아직 한참 멀게만 느껴진다. 회사에서는 밝고 긍정적인 모습의 나로, 가족들에겐 제 몫을 다하는 사회인이자 가족 중 가장 부지런한 둘째로. 그렇게 아무일 없는 듯 잘 지내고 있지만, 여전히 문득 몇 년 후의 나는 무얼 하고 있을지 혹은 무얼 해야 좋을지에 대해 끊임없이 불안해하고 끊임없이 다시 다독이곤 한다.


문득문득 불안한 스물여덟의 나는, 10년뒤에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열 다섯살 시절엔 당연히 있을거라고 생각한 내 집 한 채 쯤은 갖고 있으려나. 또 어떤 회사에서 내 역량으로 회사가 성장하는 기쁨을 함께 누리고 있으려나. 그때도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나를 끈기있고 긍정적인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을까? 엄마와 함께 장기 해외여행을 가보겠다는 위시리스트 만큼은 엄마가 조금이라도 더 젊을 때 꼭 이루었으면 좋겠는데.


10년 전의 내가 쓴 그 일기장의 마지막에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는 확실히 알 순 없지만, 미래의 나를 응원한다는 말이 적혀있었다. 예전에 두 번이나 봤던 드라마 주인공의 대사가 떠오른다. '나는 내가 여전히 애틋하고, 잘 되길 바라요.'


서른 여덟의 나는 또 마흔 여덟의 나를 생각하며 불안해하고 있지만은 않았으면 좋겠다. 지금보다 좀더 괜찮은 내가 되어서, 내가 하는 모든 선택에 다른 누구보다 강력한 지원군이 되어주었으면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른비만 헬린이의 근력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