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풍선꽃언니 Apr 17. 2022

부정출혈(하혈)

갑자기 원인불명의 하혈을 하기 시작했다.

금요일 저녁부터 피가 비쳤다. 찝찝한 마음으로 잠을 잤다. 토요일 아침이 돼도 멎지 않았다. 운동하기에 불쾌할 수준이 되어 코치에겐 토요일 수업은 못 간다고 미리 말해두었다. 눈치가 좀 보였다. 남들은 매일 잘만 나오는데 이번 주에만 두 번을 빠진다고 말하려니까 말이다. 핑계처럼 들렸겠지만 가임기 여성으로서 내 몸의 이상 징후를 외면할 수 없었다.


차병원 난임센터는 늘 예약이 빡빡하다. 제일 빠른 예약이 월요일 오후였다. 상태를 지켜보며 기다릴 심산이었다. 그런데 남편은 심기가 상당히 불편했나 보다. 토요일 아침 댓바람부터 대기를 몇 시간 하든 현장 접수하고 진료를 보자고 했다. 나는 허리가 아프고 두통이 있어 더 누워있고 싶었는데 남편이 저리 걱정을 하니 그래 그러자 따라나섰다.


북새통을 이루는 난임센터. 세상엔 난임부부가 이렇게 많구나. 나도 난임에 노산이기까지 하지만 새삼 대기실에 앉아있는 그들이 측은하게 느껴졌다. 어차피 진료를 보면 약 몇 알 처방받거나 배에 주사를 맞거나 하다가 결국 시험관 권유를 받을 그들의 운명. 평일에 올 때마다 나 혼자 대기실을 지키다가 남편 손 붙잡고 병원에 오니 (좋은 쪽으로) 기분이 이상했다.


그렇듯 초음파를 보고 순번을 기다렸다. 예약자가 많아 한 시간은  걸릴 거라는 말에 남편과 나는 휴게실로 내려갔다. 몇몇 사람이 앉아있었다. 수술 진행상황이 뜨는 스크린을 응시하고 있는 것을 보니 아마도 수술 당사자의 보호자 들일 것이다. 몇 달 전 남편과 아빠가 나를 기다리던 장소. 우리는 네스프레소 커피머신에서 커피를 한잔 뽑아 반으로 나눠 마셨다.


"나 수술할 때 니 얼굴이 시커메졌었지."


"나 진짜 걱정돼서 얼굴에 바코드 생겼다고. 근데 아버님이 괜찮아 걘 기억도 못할 거야 하시길래 안심이 됐어."


"우리 아빠가 괜찮다고 하면 정말 괜찮을 것 같고 그렇지? 나도 그래. 그래서 내가 맨날 아빠 찾잖아"


속으로 '그래서, 괜찮을 거라는 말 듣기가 무섭게 아빠랑 순대국밥 먹으러 나갔냐. 나 수술 시작하자마자?' 하고 따지려다가 꾹 참았다. 어이가 없었던 그날의 이야기.


카카오톡에 진료 순번이 되었으니 대기하라는 연락이 왔다. 어느새 한 시간이 지나있었네. 미우나 고우나 사랑하는 남편하고 같이 있으니 시간은 참 빨리 간다.


"자궁 내 부정출혈을 일으킬만한 심각한 문제는 없어 보이네요. 자궁 내막이 좀 얇아져서 호르몬 주사 한 대 맞고 금요일에 다시 오세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왜 계속 하혈을 하는 거예요?"


"최근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갑자기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을 만한 상황이 있었나요? 민감한 여성분들은 스트레스 좀 받으면 그럴 수 있거든요."


최근에 달라진 거? 운동 시작한 것 밖에 없는데. 일주일밖에 안 했는데. 하긴 운동이 좀 힘들긴 했지.


"저 최근에 운동을 시작하긴 했어요...."


"(황당하다는 표정으로) 운동이 문제가 되려면 죽도록 하셨어야 하혈을 하는 정도가 될 텐데..."


"아.. 네...(매일 두 시간 동안 몸이 부서져라 하고 있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 그럼 설명이 너무 길어지니까.)


배에 호르몬 조절을 돕는다는 주사를 한 대 맞았다. 남편은 진료 결과가 궁금해서 눈을 똥그랗게 뜨고 기다리고 있었다.


"뭐래?"


"이유가 특별히 없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받으면 그럴 수 있대."


"너 운동했다고 지금 이러는 거야?"


남편은 너털웃음을 지었다. 어유, 가지가지한다. 하는 그의 표정. 나도 좀 창피해. 뭐하나 무탈하게 넘어가는 게 없네.


주사를 한대 맞고 왔지만 일요일인 오늘 아침에도 하혈은 계속되고 있다. 열두 시부터 두시까지 여지없이 뛰었고 굴렀고 집으로 돌아왔다. 여기서 아무것도 안 먹어야 하는데 힘들어서 당이 당긴다. 오징어 땅콩이 눈에 보여 오분만에 먹어치웠다. 성에 차지 않지만 달달한 사탕 껌을 씹으며 더 먹고 싶은 욕구를 이겨내고 있다. 다음 주부터 필라테스 다시 나가야 하는데  걱정이다. 운동하고 와서 한숨 자고 다시 필라테스 가도 내 몸이 남아날까. 오늘도 맨소래담 온몸에 듬뿍 바르고 푹 자야겠다. 저녁엔 맛있는 김치찌개 끓여야지 돼지고기 팍팍 넣어서 말이다.

실컷 뛰고 힘들어서 매트에 뻗어버렸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나 운동한다니 기분이 좋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