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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tay Berlin Jun 08. 2024

AI로 두 배 쉬워지는 1인 창업 부티크 호텔 런칭

챗GPT, 클로바노트,클로드AI 똑똑하게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스테이베를린입니다. 저희 팀에 정말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6월말 신규 런칭하는 부티크 호텔의 이미지. 1인 기업으로서 호텔 브랜딩 및 크리에이티브 디렉팅을 직접 실시하였습니다. 


스테이베를린의 기쁜 소식! 

6월 말, 서울 중심지에 부티크 호텔 오픈 예정입니다. 레지던스 27객실에 호텔의 맞춤형 서비스, 디자인, 로컬 경험 등을 접목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호텔 산업 관련 이론과 실전을 공부해왔죠. 그 결과, 짧은 기간 내에 스테이베를린 리브랜딩과 새로운 부티크 호텔 브랜드 런칭이라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중요한 건 처음의 목표를 잃지 않고 꾸준히 전진하는 것이에요


이번 기회에 1인 기업가로서 호텔 런칭을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간단히 공유하려 합니다. 저는 건축 / 디자인과는 거리가 먼 상경계열 전공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6년 간 디자인적 강점이 있는 주거시설 (쉐어하우스, 코리빙 레지던스, 임대사업자 등) 기획 및 운영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제가 실제로 업무하고 있는 과정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또한 생성형 AI의 활용법이 화두가 됨에 따라, 이번 신규 부티크 호텔 런칭을 진행하면서 챗GPT, 클로드 AI, 클로바 노트, 문체변경 AI 오웰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았습니다. 초기 기획 단계에서 AI 도구인 ChatGPT, 클로드 AI, 클로바 노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건축 / 디자인 비전공자도 호텔을 런칭할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이 방법을 따라해보세요! 


챗GPT 활용 시 주의사항

가장 중요한 점은 챗GPT는 보조 도구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창의력, 브랜딩 컨셉, 아이덴티티 등의 핵심은 대표님의 크리에이티브에서 나와야 합니다. 저 역시 부티크 호텔 이름, 슬로건, 브랜딩 초안은 챗GPT의 의견을 수렴했지만 전면 수정했습니다. 하지만 챗GPT를 사용하면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마치 똑똑한 조수를 둔 것과 같습니다. 결정권은 대표님께 있지만, 챗GPT를 활용하면 사고가 확장되고 업무 효율이 높아질 것입니다. 꼭 명심해 주세요! 창의력과 브랜딩의 핵심은 여러분의 고유한 아이디어예요. AI는 보조 도구일 뿐, 최종 결정권은 대표님께 있습니다.



챗GPT와 클로바 노트를 활용한 초기 기획  

    음성으로 아이디어 기록

클로바 노트를 사용하여 모든 아이디어를 음성으로 기록합니다. 손으로 정리하거나 타이핑할 때 막막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자유롭게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해야 할 일들을 클로바 노트의 음성 녹음 기능을 활용해 녹음해보세요. 순서가 엉키거나 머릿속에서 막 떠오르는 내용이어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를 누락 없이, 중복 없이 한꺼번에 정리하는 것입니다. 

챗GPT도 음성을 텍스트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나, 저장 및 추적 관리가 어려워 클로바 노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챗GPT로 아이디어 정리 및 실행 계획 수립

녹음된 내용을 바탕으로 챗GPT에게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이 때 꼭 명심해야할 것은 아래의 요소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1) 챗GPT에게 역할 부여 
(2) 목적과 기한 명확하게 설정 
(3) 업무 우선순위 설정 
(4) 원하는 목표 결과에 대하여 상세한 가이드라인 제공 

이번 부티크 호텔을 런칭하면서 제가 실제로 사용한 프롬프트를 공개합니다.


"나는 1인 기업 사장으로서 부티크 호텔을 언제까지 런칭하려고 합니다. 이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해야 할 일들을 그룹핑해주고, 디자인 발주와 견적 부분을 먼저 찾아주세요. 그리고 기획과 실제 운영으로 나누어 업무 우선순위를 정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내가 누락한 부분이 있다면 다시 한번 정리해주세요."

 


    업무 우선순위 설정 및 타임라인 작성
실제 활용하고 있는 업무 스케쥴표 예시 

이번 부티크 호텔을 런칭하면서 제가 실제로 사용한 프롬프트를 통해, 챗GPT가 기획한 업무 일정을 공개합니다. 챗GPT의 도움을 받아 업무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타인에게 발주해야 할 부분 등을 체크합니다. 예를 들어 준비 기간이 1주일이라면, 그 기간 동안 어떤 순서로 업무를 배치하면 좋을지 카테고리화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간단하게 업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 및 컨셉 작업

챗GPT를 활용하여 부티크 호텔의 컨셉과 브랜딩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주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최근 스테이 베를린을 리브랜딩했고, 파리 비즈니스 출장을 다녀오면서 부티크 호텔 런칭에 대한 영감과 사례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6월 말 서울 중심가에 부티크 호텔을 런칭할 수 있었습니다. 창의력과 영감의 원천은 스터디, 비즈니스 트립 등에서 시작되었으나 챗GPT를 활용하여 중복없이, 누락없이 브랜딩 및 컨셉 작업을 실시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챗GPT와 클로바 노트를 활용하여 부티크 호텔, 고시원, 쉐어하우스를 성공적으로 런칭하는 과정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창의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의 특성에 맞게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챗GPT를 활용하여 기획 및 실행 계획을 세우며, 브랜딩 작업을 통해 고유의 철학을 담은 공간을 만들어보세요.

실제 부티크 호텔 런칭 과정에서 도움이 되었던 꿀팁들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현재는 기획 중이라 실제 예시를 공유하기 어렵지만, 주 1회 브런치에 맞춰 진행 상황을 기록하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공간 브랜딩 관련 문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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