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3만명 자르고 72조원 투자하는 곳은?

2월 1주차 커머스 브리핑

by 커머스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여러분, 커머스의 모든 것 입니다.


이번 주는 오프라인 공간의 재해석부터 AI가 촉발한 아마존의 대대적인 구조조정까지, 유통 업계의 지각변동이 큰 한 주였어요. 핵심 이슈 4가지를 커머스의 모든 것 시선으로 풀어드립니다.


1️⃣ 롯데百×무신사 : 'K패션 허브’로 잠실을 재해석하다


지난 1월 23일, 롯데백화점 잠실점 2층에 무신사 스토어가 오픈했어요.


20260121_94824_1026547177.jpg


무신사 스토어 잠실점은 뭐가 다를까요?


▶️ 무신사 스토어 롯데백화점 잠실점 오픈 소식 보기


총 900㎡ 규모, 8개 전문 카테고리 존으로 구성된 이 매장은 온·오프라인 브랜드 큐레이션을 실시간으로 경험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편집 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예정이에요.


특히, 잠실은 ‘무신사 스탠다드’와 본관의 ‘무신사 스토어’를 함께 보유한 유일한 복합 오프라인 매장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해요. 무신사 인기 상위 브랜드는 물론, 화제성 높은 브랜드와 단독 상품, SPRING 선발매 라인업까지 폭넓게 구성해 ‘무신사식 큐레이션’을 구현했어요.


✳️ 커머스의 모든 것 인사이트


잠실이라는 거대한 상권 내에서 '롯데월드몰(무신사 스탠다드)'과 '백화점(무신사 스토어)'의 투 트랙 전략이 완성되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죠.


▶️ 백화점의 절실함: 백화점 2층 핵심 공간을 온라인 플랫폼 강자인 무신사에 내주었어요. 레거시 유통 채널(백화점)이 MZ세대 트래픽 확보를 위해 얼마나 절실한지 보여주는 대목이죠.


▶️ MD 권력의 이동: 소비자는 이제 백화점 바이어가 아닌, 무신사 랭킹 데이터로 검증된 브랜드를 신뢰하죠. 브랜드 세일즈 담당자라면 백화점 바이어만큼이나 플랫폼 MD와의 관계 구축이 오프라인 진출의 열쇠가 될 거예요.


▶️ 체류 시간 증대 전략: 롯데월드와 제휴하여 상호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쇼핑을 넘어선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유도하고, 고객의 체류 시간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요.




2️⃣ 올리브영 ‘올리브베러’ : 뷰티를 넘어 웰니스까지


CJ올리브영이 광화문 디타워에 ‘올리브베러(Olive Better)’를 열었어요. 뷰티 중심이던 올리브영이 ‘웰니스(Wellness)’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선전포고죠.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커머스의 모든 것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커머스와 마케팅 관련 인사이트를 전달합니다 💌

381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8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4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