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쓸 만한 조과장 Jan 06. 2023

[짧은 글] 잊지 말자

1. 인생은 끝없는 반복, 반복에 지치지 않는 자가 성취하는 것이다.


학업을 끝내고, 취업을 끝내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고, 인생의 하나의 관문을 열면 또 다른 관문이 나온다. 그러니 관문하나를 여는데 너무 서두를 필요도 없고, 쓰러질 만큼 내 모든 에너지를 다 쏟을 필요도 없다. 길게 봤을 때는 내 앞에 놓인 문을 묵묵하게 자신의 키로 여는 자가 잘사는것이다


2. 뛰어들고 싶은 용기를 외면하고 묵묵히 나의 길을 가는 것도 또 다른 용기다.


살다 보면 내가 가는 길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을 마주해야 할 때도 있다. 남들이 모두 원하고 바라는 길을 가지 않는다고 해서 사회 속에서 낙오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상대방과 맞서며 내 주장이 맞다고 설득하것도 이기는 삶은 아니다. 남들이 뭐라고 하던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삶에서 답을 찾으면 그게 이기는 삶이다.


3. 나는 부모님의 자부심이자 얼굴이다


나를 무시하는 사람들에게 쉽게 고개 숙여서는 안 된다. 나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의 말 한마디에 구태여 핑계를 대며 상대할 필요도 없다. 세상에서 그 누구보다 나를 자랑스레 여기고 최고라고 생각하는 부모님이 있다. 말보다는 행동으로, 과정보다는 결과로 증명하면 된다. 부모님 부끄럽지 않게 고개를 세우고 다니자






작가의 이전글 한가지가 아쉬웠던 취준생의 3가지 유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