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너지 Jun 06. 2023

최재천, 안희경 - 최재천의 공부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


#1

나를 위한 공부, 나를 위한 교육은 직접 챙겨야 한다. 매일 배우고 써먹어야 한다. 

더불어 회사, 우리 팀이 공부할 수 있는 환경도 필요하다.


#2

공부란 어떠해야 하는가? 

가르침은 없고 배움만 있는 침팬지의 교육과 우리의 교육은 어떻게 다른가. 

나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가르침만 기다리고 있지 않았는가?

나는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었는가? 아니면 먼저 가르치고, 배우지 못했다고 혼내지 않았는가?



#3

나와 세상을 애정으로 바라볼 수 있는 밑바탕이 되어주는 앎.

알면 두렵지 않다. 알면 해볼 만하다. 알면 더 아껴주고 위해주고 싶다. 



자세한 본문은 책을 직접 보시라. 

최재천 교수님과 안희경 작가님의 대담 형식이고 교수님의 경험과 생각 위주로 잘 읽힌다. 

마냥 정답을 아니겠지만 시사점을 준다. 최재천 교수님의 유튜브를 봤던 사람이라면 익숙한 내용일 듯.


 다음은 안희경 작가님이 쓰신 후주 "나의 공부 그리고 모두의 삶"의 일부.


- 나를 알면 나의 욕망이 보이고 고통이 어디서 오는지 선명해지고 그 고리를 조금이라도 끊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관계 속에서 삽니다. (중략) 내가 힘써 미칠 수 있는 영역이 보인다면 바른 선택에 다가갈 기회를 좀 더 갖지 않을까요? 내 세상의 안녕을 도모할 가능성도 커질 터입니다. 이때 우리의 앎은 세상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작가의 이전글 글 쓰는 친구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