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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angSoo Seo Nov 28. 2021

[기고] 마케터를 위한 유튜브 광고 필수 용어 20

비즈니스 인사이트 전문 매거진 [아웃스탠딩] 에 정기 연재하고 있습니다

아카이빙을 위해! 그리고 저 스스로 기억하기 위해! 브런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걸어 둡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아웃스탠딩]은 유료 매체라는 점입니다



이번 글의 주제는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유튜브 광고 필수 용어 TOP 20 입니다. 

현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와, 실무자로서 몰라서는 안될 용어를 엄선해 봤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사전적인 의미를 넘어서 사례와 더불어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봤습니다. 


사실 용어 정리 글의 경우, 처음 시작을 하게 된 건 아웃스탠딩 매체의 에디터의 제안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솔직히 말해서 이런 정리 글에 대해서 좀 우선순위기 떨어진다고 생각했는데요. 그 이유는 단편적인 정보는 단순히 취합하는 것 이상의 밸류를 만들지는 못한다고 받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글을 쓰고 놀란 것 2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용어 정의도 사례를 통해 맥락을 정리하려다 보니 생각보다 품이 많이 들었다는 점이고요(생각보다 글 쓰는데 시간도 많이 들었죠^^;). 또 하나는 생각보다 독자들 반응이 좋았다는 점입니다(아, 이건 진짜 놀라운 점이었어요).  


독자들은 흩어진 정보를 정리하고 큐레이션 해 주는 것에도 밸류를 느낀다는 점을 새삼 알게 된 계기였습니다. 사실 온 세상에 널린 게 정보이고 데이터이다 보니 어떤 게 중요한 것이고 또 어떤 게 전체 맥락상 필요한 것인지를 큐레이션 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 되는 것 같아요.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글을 쓰면서 배우는 게 많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웃스탠딩] 정기 연재는 저에게 참 고마운 존재 같네요 ㅎㅎ 


이 브런치 글에서는 [아웃스탠딩]에 연재한 다소 긴 원문을 모두 공개할 수는 없지만, 어떤 용어가 중요한지 제가 꼽은 걸 보는 것 자체로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럼 해당 내용을 보시면서 유튜브라는 '거대한 세계'를 이해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유튜브 광고 집행은 이제 아무리 작은 기업이라도 한 번쯤은 고려하는 요소가 되었죠. 무엇보다도 디테일한 맞춤형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게 유튜브 광고의 크나큰 장점인 듯합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스타트업처럼 작은 규모의 기업에게 더 적합한 매체인 것 같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유튜브라는 광고 플랫폼을 이해하기 위해 엄선한 필수 단어 20개! 이 20개만 명확히 알아도 유튜브를 바라보는 시야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단순히 사전적 개념어를 늘어놓은 수준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겪으면서 몸소 깨우친 의미를 예시와 함께 풀어 봤어요. 광고 플랫폼으로써 유튜브가 궁금한 분들은 꼭 주목해 주세요. 


1. TrueView Instream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는 영상 도입부 또는 영상 중반부에 ‘5초 후 스킵 가능’ 팝업과 함께 플레이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5초 동안 고객에게 강제 노출되며 스킵할 수 없습니다. 물론 5초 이후에는 언제든지 스킵할 수 있고요. 구글은 ‘스킵할 수 있는 영상광고’라는 한글 표기를 하는데요. 그냥 편하게 ‘스킵 광고’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객이 30초 이상 시청하거나 클릭한 경우에만 광고주에게 광고비가 청구됩니다.


고객이 스킵하지 않고 30초 이상 봤다는 건, 광고 내용에 관심을 갖는 ‘진성 시청(True View)’이라고 볼 수 있어요. Instream 인스트림이라는 용어가 영상 시작 전에 ‘프리롤’ 되거나 영상 중간에 ‘미드 롤’ 되는 광고를 의미하는데요. 결국,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는 진성 시청을 유도하는 동영상 광고라는 뜻으로 해석해 볼 수 있겠네요. 


2. 광고 게재 순위 


광고 게재 순위란, 하나의 광고 슬롯에 여러 광고 주가 경쟁할 때 우선 노출될 수 있는 광고의 순서를 가리킵니다. 즉, 광고 게재 순위가 높을수록 광고가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이 광고 게재 순위는 뭘로 정해지는 걸까요? 이를 알기 위해서는 광고주가 유튜브 광고 슬롯을 구매하는 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유튜브 광고 슬롯은 광고주들 간의 경쟁 입찰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입찰이라고 하면 비용 경쟁을 하는 게 일반적인데요. 유튜브는 <입찰 가격> 뿐만 아니라 <품질평가점수>를 함께 계산합니다. 쉽게 말해 광고 게재 순위는 광고주의 입찰 가격과 품질평가점수를 조합해 결정된다는 말이죠. 입찰 가격은 보통 광고 슬롯의 CPV 가격 제시를 통해 정해지는데요. 그렇다면 품질 평가점수란 무엇일까요?



* 이상 아래 18가지 용어는 리스트만 공개합니다 


3. 품질평가점수 


4. TrueView discovery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 


5. Conversion 전환


6. Impression 노출  


7. AD view 애드뷰 


8. Organic View 오거닉뷰 


9. View 조회수 


10. Reach 도달 


11. Frequency  빈도 


12. CPV (Cost Per View)


13.  VTR (View Through Rate)  


14. CPM (Cost Per Mille) 


15. CTR 


16. CTA (Call To Action) 클릭유도문안 


17. 랜딩페이지  


18. ROAS (Return On Ad Spending) 광고수익률


19. Google Ads 구글 애즈 


20. BLS 



* 이 글의 전체 원문 보기 (유료입니다 ㅜㅜ 가입을 하시면 월 1회는 무료로 볼 수 있다고 하네요)


* 더 많은 마케팅 이야기 (글쓴이의 신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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