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angSoo Seo Sep 11. 2021

[출간소식]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출간 소식 전해요~


그동안 브런치에 차곡차곡 써온 글을 모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제 책 출간의 소스들은 모두 브런치인 것 같네요


불과 3개월 전에 다른 책 출간 소식을 전했는데

올해는 여러 번 출간 인사를 하게 돼 좀 민망하기도 하네요 ^^;;

그래도 나무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지 않게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번 책의 주제는 요즘 그렇게 핫하다는 유튜브 마케팅!인데요

제목은 바로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줄여서 유마인이라고 합니다 ㅎㅎㅎ

콘텐츠 마케팅을 알아야 하는 분들은 꼭! 주목해 주세요




누구나 그럴 테지만 자신이 일하는 분야에서 책을 쓴다는 건 참으로 큰 부담입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와 비즈니스로 얽히고설킨 사람들이 모두 다 두 눈 부릅뜨고 있다는 거 아시죠?


혹시라도 제가 틀린 말을 하는 건 아닌지

“아니 저렇게 알고 일을 했단 말이야?!” 라며 지탄을 받지는 않을지

노심초사하며 한 자 한 자 썼던 것 같네요


그래도 또 어찌어찌 완성시키고 나니 뿌듯함이야 이루 말할 수 없네요

"아, 이게 바로 내가 목디스크와 맞바꾸며 내 주말을 갈아 넣은 결과물이구나!" 하며,

쳐다보고 있자면 거참 흐뭇해서 자꾸 표지를 쓰다듬게 됩니다


사실 이 책을 쓰게 된 직접적인 동기는

유튜브의 매체 파워나 지대한 관심에 비해 마케터를 위한 책은 찾아보기 어려워서였습니다

떡 상하는 유튜버나 크리에이터를 위한 책들은 많은데  

기업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브랜디드 콘텐츠를 성공시키는 이야기는 찾기 어려웠죠  

성공한 캠페인에 대한 사례 공유도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였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부딪히고 깨지며 여기저기 구르다가 알아낸 경험의 쪼가리들을 모아보자!

고객의 마음은 알 수 없고 콘텐츠 마케팅은 여전히 어렵지만

이제는 어떻게 넘어지면 좀 덜 아프다 정도까지는 알게 된 것 같았거든요.


그렇게 모은 실전 경험과 노하우를 밀도 있게 녹이고자 했습니다

유튜브가 막막한 마케터를 위해 작은 도움이나마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말이죠


그렇게 이론서나 개념서에서는 결코 나올 수 없는 실전 마케팅 이유를 담았습니다.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며 얻게 된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아낌없이 눌러 모았습니다.


마케팅이 궁금한 마린이부터

강호에서 활약하는 프로 마케터까지

유튜브 마케팅이 궁금한 분들께 자신 있게 추천드립니다! ^^


유. 마. 인.


어제 부터 서점에 깔리기 시작하더라고요 ^^



▶ 책 속으로


‘콘텐츠 마케팅이 성공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기준점은 무엇일까. 나는 콘텐츠가 사람들의 놀이터가 되는 순간이라고 본다. 예민하게 촉을 세우고, 고객의 반응을 관찰하고 반영하며 언젠가 그들과 다시 한번 신명 나게 놀 수 있기를 바란다. 여러분도 자신이 만들어 놓은 판에서 고객이 즐겁게 노는 짜릿한 경험을 꼭 해보시길 바란다.

--- 「우리 회사 ‘브랜딩 광고’, 문제 있어?」 중에서


마케터에게 성과 측정은 중요한 부분이다. 명확한 기준 없이 덮어 놓고 일단 시작하다가는 열심히 일하고 찰지게 욕먹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만들어진다. 우리가 한 일을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은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할 기회를 얻을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측정할 수 없다면 경영도 할 수 없다(If you can't measure it, you can't manage it")라는 명언을 남겼다.

--- 「유튜브 광고, 조회수 100만이면 잘한 건가요?」 중에서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우리는 거짓에 대한 반감과 진정성에 가치를 두는 경향이 더 짙어질 것이다. 단 한 사람의 거짓말로 공동체가 큰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이 우리를 예민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제 브랜드도 우리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파타고니아처럼 환경을 보호하는 브랜드, 나이키처럼 인권 문제에 적극적으로 의사표현을 하는 브랜드가 더욱 주목받는 이유다.

--- 「브랜드 액티비즘과 진정성」 중에서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우리가 가진 자산이 무엇인지 살펴야 한다. 외부에 노출할 수 있는 직원이 풍부한지, 예능으로 소개할 수 있는 서비스 요소들이 있는지, 혹시 고객이 궁금해할 만한 요소들이 있는지 등 우리 브랜드를 아는 것부터가 최우선이다. 또한 우리가 가진 자원 중에서 기업 채널의 성공 요소 7가지와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 「유튜브 기업 채널, 떡상을 위한 7가지 키워드 2」 중에서


한 가지 확실한 건, 오직 효율만을 생각해 예산을 옮기는 일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초심으로 돌아가 우리가 광고를 왜 집행하는지 근본적인 질문을 할 필요가 있다. “비쌀지라도 확실한 타깃에게 유효타를 날릴 것인가, 조금 저렴한 서브 타깃에게 최대한 많이 노출할 것인가?” 그리고 또 한 가지, 메인 타깃의 가치와 서브 타깃의 가치를 비교해야 한다. “도달 비용이 40원짜리인 메인 타깃과 20원짜리인 서브 타깃에게 기대하는 가치는 과연 얼마일까?”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자.

--- 「유튜브 마케팅, 이것만은 꼭 알고 하세요」 중에서




▶ 출판사 서평


K-유튜브 마케팅 노하우와 인사이트!


유튜브 중요한 거

모르는 사람도 있나요?


요즘은 그야말로 유튜브 퍼스트 시대다. 맛집 검색, 구매 전 제품 검색, 그 외 온갖 궁금한 내용도 다 유튜브로 검색하고, 음악을 들을 때도, 예능을 볼 때도 유튜브를 이용한다. 이제는 아무리 유행에 느린 우리 회사 대표님도 유튜브가 중요한 플랫폼이라는 사실을 인지할 정도다.

꽃이 피는 곳에 꿀벌이 모이고, 재미있는 영상에 좋아요와 구독이 모이듯이 많은 고객들이 몰리는 곳에 마케터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것! 유튜브의 중요성은 말해봤자 입만 아플 뿐이고, 마케터라면 더 이상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무시할 수 없다. 이제는 정말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유튜브로 뭔가 액션을 보여줘야 할 때가 된 것이다.


모르고 뛰어들면 손해 보는

유튜브 마케팅 실전 기술과 인사이트!


하지만 유튜브의 뜨거운 위상에 비해 참고할 만한 지식과 정보는 초라하기 그지없다. 마땅히 따라 할 국내 성공사례도 잘 공유되어 있지 않고, 그나마 참고할 책들도 국내에 적용하기는 어려운 외서나 광고 제작 방법을 기술적으로 설명한 매뉴얼 책들이 전부다.

이런 현실에 좌절하고 있을 마케터들을 위해 유튜브 마케팅 최전방에 있는 13년 차 실무자가 나섰다.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에서는 기업 유튜브 광고를 담당하는 저자가 겪은 다양한 국내외 사례들을 소개하고, 깨지고 넘어지며 깨우친 자신만의 실전 노하우를 알려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분명 당신도 광고 매체로서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는 안목과 지식을 쌓고, 업무에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국종 교수가 출연한 유튜브 광고부터

응답하라 외전 시리즈,

이말년&주호민의 Y드립 시네마까지!


유튜브 콘텐츠를 보고 있을 때 가장 큰 적은 광고다. 영상 중간중간 불쑥 튀어나오는 광고는 모두에게 달갑지 않은 대상이다. 그래서 모두들 스킵버튼이 생길 자리만을 뚫어지게 노려본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런 차-가운 유튜브 광고 시장에서 살아남은 몇몇 광고들이 있다. 아마 여러분도 한 번씩은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아주대 이국종 교수와 함께 헬기에 경비함까지 등장한 블록버스터급 광고와 ‘응답하라 1988’ 드라마 주인공이 등장하는 외전 버전 광고, 이말년, 주호민 작가의 연기와 시청자들의 댓글로 완성된 ‘Y드립 시네마’ 광고 말이다. 저자는 이 모든 광고에 참여했던 생생한 이야기들을 여러분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기존 주매체였던 TV나 라디오 광고와 유튜브 광고는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제대로 자리 잡은 기업 유튜브 채널의 성공 비결과 돈 내고 유튜브 광고를 하려고 하면 알아야 할 것들, 유튜브 마케터들은 성과를 어떻게 측정하고 보고해야 하는지 등 저자가 체득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쏟아부었다.


* 유튜브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말은 들었는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도무지 모르겠다

* 어느 날 갑자기 대표님이 우리도 유튜브 채널 좀 만들어 보자고 했다

* 기업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는데 구독자가 죄다 회사 사람뿐이다

* 콘텐츠 조회수는 높은데 왜 성과는 없냐는 이야기를 들었다

* 업로드한 유튜브 영상에 차라리 비판적인 댓글이라도 달렸으면 좋겠다

* 콘텐츠 반응은 좋은 것 같은데, 성과 측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 큰돈 들여 유튜브 마케팅은 시작했는데, 아는 것이 없어서 지시하기가 어렵다


위의 상황 중 하나라도 공감이 가는 사람이라면,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꼭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 책 살펴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기고] 유튜브 광고제 심사 후 꼭 전하고 싶은 4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