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도동 Mar 07. 2024

천혜향과 엄마

어쩌면 가장 여린 마음씨를 가진 우리 엄마

 오늘 아침 저의 첫째 고양이 구름 이의 오른쪽 등에 꽤나 큰 멍울이 잡혀 병원에 가느라 하루 일과 끝에 글을 쓰네요. 오늘은 인스타툰으로 작업한 내용이었던 엄마와 천혜향에 대한 에피소드를 풀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나름대로 인스타는 밝기만 한 내용으로, 브런치는 상당히 시니컬하고도 당장의 감정에 가득 찬 생각들로 채워나가고 있었는데요. 오늘은 교집합 주제가 되었네요. 그래서 표지도 제가 그린 인스타툰 표지를 넣어봤습니다. 여기서 귀여운 걸 보여주려니 약간 민망해지네요.

 요즘 저는 가족에 대해 느끼는 굉장한 스트레스를 장작 삼아 글 창작을 하고 있었습니다. 가족과 사이가 좋을 순간엔 제 글이 떠오르면서 스스로 괴로워져 요즘 아예 가족들과의 관계를 차단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모습이 보일 때면 저희 엄마는 귀신같이 그걸 눈치채시곤 합니다. 이번에도 들켰습니다. 그럴 때 엄마는 정말 부드러워지고 저에게 다가올 때 한없이 섬세해집니다. 조금이라도 거부할 수 없게요. 그럴 때면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말이 떠오르며 이제까지 엄마의 모습을 용서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천혜향을 먹으며 저는 엄마를 또 용서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보통 음식을 한 번에 다 먹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한 가지 음식을 두 끼나 세끼, 또는 며칠에 걸쳐 나누어 먹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일주일간 제가 먹을 음식의 종류와 양, 먹는 시간이 대략 정해져 있습니다. 엄마가 천혜향을 사 오셨더라고요. 귤보다 큰 과일은 특히나 나누어 먹습니다. 그날도 저는 천혜향을 정성스레 까서 (제가 먹을 것이니 하얀 줄기 같은 것들도 열심히 떼어냈습니다.) 반절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남은 반절은 학원 갈 때 가져가서 점심 겸 간식으로 먹을 생각이었죠. 그래서 엄마와 동생이 말하고 있는 앞에 반절자리 천혜향과 가만 앉아 있었습니다. 대화가 마칠 즈음 자리에서 일어나니 엄마가 말씀하시더라고요. 열심히 깠는데, 우리가 말한다고 안 먹어서 속상해? 왜 그냥 가져가? 아마 엄마는 제가 남들이 먹길 기다리다가 안 먹으니 버리려고 자리에서 일어난 줄 아셨던 것 같습니다. 저는 그 질문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꽤 귀엽고 엄마다운 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열심히 깐 거랑 남들이 안 먹는 거랑 무슨 상관이길래 속상하다고 생각하신 건지요. 엄마는 항상 그랬습니다. 가족들과 싸워도 항상 밥은 차려주었습니다. 뭐든 항상 나누어 먹을 생각부터 하셨고요. 한번에 다 못 먹으니 나중에 내가 먹자는 생각만 하던 제가 정이 없는 것 같다고 느껴졌습니다. 꽤나 폭력적인 엄마였지만, 동시에 그런 엄마는 너무 정이 많고 남들의 표정과 분위기 변화에 민감합니다. 그래서 섬세하게 잘 챙겨줍니다. 엄마가 없는 우리 가족은 항상 각자도생, 개인주의입니다. 모든 시간을 따로 보냅니다. 그런데 여기에 엄마 한 명만 들어오면 엄청 끈끈해집니다. 그날 저는 천혜향에서 엄마의 정스러움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일일일글] 아쉽지만 만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