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own Aug 25. 2022

추석을 준비하는 플랫폼들의 자세

선물하기와 네이버, 쿠팡, SSG, 11번가, 29cm가 준비한 명절

2주 뒤 찾아올 추석을 앞둔 이 시점(22/08/25일 기준),

커머스 플랫폼들은 어떻게 추석을 준비하고 있고 각각이 주는 느낌을 정리해보았다.


선물하기: 받을 사람들이 좋아할 추석 선물들로 준비해봤어

네이버: 믿을 만한 친구가 추천해주는 게 좋은 거 알지?

쿠팡: 추석에 선물만 하지 않잖아. 기름 프라이팬부터 방콕 필수템까지 다 모아봤어

이마트/SSG: 진짜 필요한 추석 선물은 6~8만 원대 아니야?

11번가: 할인에 할인에 할인을 더했는데 안 산다고?

29cm: 다가올 명절 수고할 나에게 셀프 갬성 충전해주자


왜 그런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면,


✅ 선물하기: 받을 사람들이 좋아할 추석 선물들로 준비해봤어

출처: 선물하기 > 톡채널

이번 추석 테마는 “톡 하고 보내는 추석 선물"이다. 선물을 주는 사람 입장에서 가장 고민스러운 부분은 ‘이 선물을 줬을 때 받는 사람이 좋아할까?’ 일 텐데, 그 가려운 부분을 해소해주고자 노력을 하는 중이다.

출처: 선물하기 > 추석탭

추석 탭에서 눈에 띄는 건 “연령대"를 고려한 선물을 제안한 점이었다. 기존에는 가격대 / 카테고리별 제안에 그쳤다면, 이번에는 연령대도 고려한 선물 가장 위에 보인다. 이 부분은 20-30세대가 친척/관계에서 성의를 표시하는 것도 분명히 있겠지만, 지난 몇 년간 중장년층분들도 서로 편리하게 주고받고 있는 걸 반영한 건 아닐까?


출처: 선물하기 > 추석탭

개인적으로도 지난 설 때, 부모님이 자주 가는 약국의 약사님께 선물 어떻게 보내냐고 물어보셔서 알려드린 적이 있었다. 그 이후로 친구분들 생일 때 선물을 드리기도 하고, 주위 분들이 보내주신 선물로 선물함이 채워진 걸 보면서 ‘선물하기가 정말 전 국민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되었구나’고 느껴졌다.


출처: 선물하기 > 홈탭, 톡백화점, 상품권선물

거기서 그치지 않고 홈에서도 백화점에 있을 법한 상품을 모은 “톡 백화점”부터 현금성으로 가치가 높은 “상품권 선물", 홍삼/한우/과일 등 모아둔 “추석 선물"까지 다양하게 “받는 사람"을 생각하는 걸 준비해두었다.

이번 추석엔 어떤 마음들이 선물하기로 전해질까?



✅ 네이버: 믿을 만한 친구가 추천해주는 게 좋은 거 알지?

출처: 네이버 > 홈탭, 추석 선물의 발견 탭

네이버는 “많이 선물&사본 사람들에 집중”을 한 거로 보인다. 아무래도 블로거, 인플루언서들의 풀이 가장 많고, 다양한 주제에 맞춰서 조합하고 큐레이팅 하는 강점을 이번에도 보여준 것 같다.


출처: 네이버 > 추석 선물의 발견 탭

사는 재미가 없으면 사는 재미를 느끼고 싶어 하는 디에디트, 현직 MZ세대 약사인 형제 약사, 대학생을 대표하는 대학 내일 등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의 연계 캠페인을 통해서 “추석 선물의 발견”을 가장 밀고 있었다.


출처: 네이버 > 추석 선물의 발견 탭

역시 ‘아는 사람의 추천이 가장 혹하는 포인트’라는 것을 잘 활용한 것 같다. 그 추천을 살펴보면 더 쪼개고 더 딥하게가 느껴졌는데, 그 상황을 보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정말 구체적인 상황을 설정하면서 선물을 제안하더라. 그걸 보면서 아 이걸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출처: 네이버 > 추석 선물대첩 탭

선물 제안도 제안이지만, “추석 선물 대첩"을 통해서 구매를 유도하고 있었다. 탭 구성은 핫딜 / 라이브 / 가격대 / 카테고리 / 이벤트 순이었고, 네이버 쇼핑의 묘미인 핫딜과 다양한 혜택을 담은 이벤트 구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 게 특징이었다.

이번에도 네이버가 네이버 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준비한 것 같았다.



✅ 쿠팡: 추석에 선물만 하지 않잖아. 기름 프라이팬부터 방콕 필수템까지 다 모아봤어

출처: 쿠팡 > 추석탭

카카오와 네이버가 “선물"에 집중했다면, 쿠팡은 “추석을 준비하고 즐기는 것”까지 챙긴 느낌이었다. 그것도 시간 순서에 따라서 필요한 것들을 스크롤을 내릴수록 보여주는 방식으로.


출처: 쿠팡 > 추석탭

명절을 생각해보면 선물도 선물이지만 준비하는 음식과 나누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준비과정을 그동안은 시장 → 마트에서 했었는데, 이제는 쿠팡이 그 자리를 차지하려고 하고 있다. 그게 추석 메인 탭에도 그대로 나타났는데, 2022 추석 / 추석 선물관 / 추석 준비관 / 추석 즐기기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다.


출처: 쿠팡 > 추석탭

추석 준비관에서는 고기와 밀가루, 기름까지 음식 준비부터 프라이팬, 락앤락까지 시간에 흐름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내리면서 볼 수 있도록 한 게 인상 깊었다. 또 추석 즐기기에서는 가족끼리 국내여행을 갈 수도 있고, 집에서 방콕 할 경우, 운동이 필요한 상황을 묘사하고 구체적으로 상품을 제안하는 게 놀라웠다.

프로모션 페이지를 보면서 일상의 순서를 그리게 해 준 쿠팡, 칭찬해



✅ 이마트/SSG: 진짜 필요한 추석 선물은 6~8만 원대 아니야?

출처: 이마트 > 추석탭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안했던 것 중에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이 “6~8만 원대 선물 제안"이었다.

결혼을 한 이후로 두 집을 공평하게 챙겨야 하는 일이 있다 보니 3~5만 원대는 좀 그런 것 같고, 용돈까지 준비하는데 각 집에 10만 원 넘어가는 선물은 부담스러웠던 것도 사실이었다. 실속을 차릴 것이냐? 예산에 집중할 것이냐? 어떻게 해야 하나 딜레마에 놓인다.


출처: SSG > 추석탭

그 딜레마를 해결해준 가격대 제안이라 눈이 갔다. 다른 플랫폼들은 제안하지 않았던 가격대인 6~8만 원대를 제안해주고 그 안에 고급스러운 패키지의 과일/한우 등을 보다 보니까 ‘오 이거 괜찮은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 가장 많이 찾는 마트에는 이유가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 11번가: 할인에 할인에 할인을 더했는데 안 산다고?

출처:11번가 > 추석탭

다른 곳들과 비교해서 가장 “할인"에 진심인 11번가. 메인 탭 구성도 할인 혜택 / 핫딜 / 오늘의 브랜드 / 추석 선물 / 연휴 준비 순으로 되어 있었다. 다른 커머스들은 직관적인 숫자를 보여주면서 실제 상품에서 가격을 인지하게끔 한다면, 11번가는 ‘할인을 이렇게 준비했는데 안 살 꺼니?’라는 느낌을 주었다.


출처: 11번가 > 추석탭

근데 한편으로는 너무 할인을 강조하다 보니 정말 최저가인가?라는 의심이 계속 들기도 했었고, 또 브랜드들 입장에서 할인으로 확 이슈를 만들 수는 있겠지만 평상시에 거래액은 나올까?라는 생각도 잠시 들었다.



✅ 29cm: 다가올 명절 수고할 나에게 셀프 갬성 충전해주자

출처: 29cm > 홈탭, 추석탭

보면서 응? 했었지만, 생각해보니 “갬성 선물"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해가 갔다. 어른들에게 주는 선물이라기보다는 이제 막 결혼하고 첫 추석을 보낼 준비를 하는 “새댁"이나 명절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마음을 담아 주는 “와이프”를 위한 선물이나 아니면 연휴 기간 혼자 멋지게 추석을 보낼 “친구들"에게 줄 선물들이 가득했다.


출처: 29cm > 추석탭

한편으로는 추석이 메인 타깃은 아닐 것이고 앞으로 다가올 이슈 데이에 맞춰서 구색용으로 준비한 느낌이 없진 않았지만, 그 갬성만큼은 따라가고 싶어 계속 보게 되었다.



비교해보면서 든 생각은 ‘각자가 잘하는 방식이 있구나’였다.

서비스마다 이용하는 고객들의 특성과 찾는 이유가 다를 것인데, 그에 맞게 각자의 스타일로 제안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각자의 특성이 있는 것이고, 그걸 어떻게 더 뾰족하게 만들어가는지는 각 플랫폼 플레이어들이 고민할 문제인 것 같다.


그 맥락에서 소비자인 우리는 어떤 곳에서 어떤 추석에 준비할까? 궁금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말복을 대하는 플랫폼들의 자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