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K Oct 29. 2021

[나의피땀눙물] BLS 자격증 신청법부터 만점 통과까지

내가 어떻게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준비했는가에 대한 기록 

내 심장을 돌려둬..구두군


BLS 자격증이란?

심폐소생술 자격증입니다. AHA라는 미국심장협회에서 주관하는 심폐소생술 자격증입니다. 인증기간은 2년입니다. 그 뒤로는 다시 갱신해야 합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약 5년마다 갱신되기 때문에 재발급할 때도 주의해서 수업을 들어야 해요.


저는 이번에 미국심장협회 주관인 BLS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결정했어요 :)


BLS 자격증 단계

1. (보건의료인/일반인) 기초단계 : BLS Provider 

-> BLS 일반인강사지원 조건 : 필기 시험 23점 이상 만점 25점 기준. 추가 지원 자격 있음.

+추가로 보건의료인이시고(의사,간호사,응급구조사 등등) 전문적인 심폐소생술을 배워야 하는 경우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ACLS Provider // 전문심장위생법, PALS Provider


BLS 자격증 신청방법

1) 대한심폐소생협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2) 교육 일정에서 본인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신청합니다

3) 이메일을 확인해서, 필요한 금액을 계좌이체합니다


저는 교육비와 EBOOK 포함하여 총 12만원이 들었어요. 그 뒤로 안내문자가 안오더라구요?

3일쯤에 교육기관에 전화문의했어요. 친절하게 답변해주셨답니다.




BLS PROVIDER EBOOK 확인하는 방법

1단계 : 대한심폐소생협회 로그인 < 마이 페이지 < EBOOK 등록하기 < 등록 버튼 클릭

2단계 : 1단계를 마치고 AHA 홈페이지 회원가입/로그인  < 내 서재  


그러면 내 서재에 해당 책(파란색 커버)을 클릭해서 읽을 수 있음. 따른 등록이 필요없다. 필요하다면, 맥북이나 윈도우용 AHA 리더기를 다운로드할 수 있음. 나는 그냥 온라인으로 책을 읽음.


저는 여기서 좀 헤맸어요! 그냥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ebook 등록하고 바로 AHA 홈페이지 가입해서 내 서재 들어가서 파란 책 읽으면 됩니다 :) 애초에 저처럼 교육 신청할 때 이북 구매하신 분은 번거롭게 코드 등록할 필요 없어요(다만 실제 종이책 구매자 제외)


혹시라도 필요하실까봐 AHA 홈페이지에서 이북을 읽는 가장 첫번째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https://ebooks.heart.org/ko/bookshelf 



BLS 자격증 취득 과정

1. 신청한 기관 강사님의 교육 이수

당일날 교육기관을 방문하게 되면 강사님이 왔어요. 강사님은 AHA에서 제공하는 표준 심폐소생술 강의를 보여주면서 중간 중간에 질문도 해주시고 서로 자기소개도 하면서 즐겁게 심폐소생술을 배우게 해줬어요. 약 2시간 동안 영상을 보고, 직접 심폐소생술을 실행하면서 차근차근 배울 수 있었어요!


실습 과정에 제공되었던 것 : 

동영상 + 강사님 발표 + 더미인형 및 의자


대략 시험장은 요런 느낌이었어


코로나19시 심폐소생 교육실 분위기 : 투명한 가림막이 옆 사람 옆에 있었어요. 넓고 쾌적해서 좋았어요. 인공호흡은 마스크 끼고 입만 대었어요. 백킹이라고 나중에 산소 마스크 쓰는데 그때 인공호흡할때 가슴 올라가는지 확인해보면 돼요.




실습시 TIP. 실제로 내 눈앞에 누군가 쓰러졌다면 어떻게 할까?

더미로 심폐소생술을 하는 거지만, 막상 직접 심폐소생술을 해보니까 긴장이 되고 심장이 많이 떨렸어요. 평소에 깡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조금 당황스러웠던 것 같아요. 교육 과정의 가장 큰 장점은 실수를 해도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거에요. 


꿀팁1) 잘 모르겠으면, 큰 소리로 하나,둘,셋 목소리를 내면서 초를 세는 걸 추천해요. 

애매한 팁 2) 그리고 강사님에게 언제든지 질문하세요! 오히려 강사님들은 질문하면 더욱 반가워하시고 수업에 더욱 신경써주시는 것 같아요. 


매우 주관적인 자동제세동기 사용시 헷갈렸던 점들


이게 헷갈렸어..난...

1 자동제세동기(AED) 쓸때의 상황 


1-1)심장압박하다가 누군가 자동제세동기를 가져왔을 때 : "잠시뒤 자동제세동기 교체합니다. 하나둘셋!"

1-2)자동제세동기를 가슴패드에 붙이고 가장 첫번째 불이 반짝일때(심장지 분석중일때) : "물러나세요"

1-3)자동제세동기가 전기충격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충전 중일 때 : "심장압박 다시 합니다"

1-4)자동제세동기가 전기충격 완료되었다고 안내했을 때 : "물러나세요"


*주의할점 : 자동제세동기 패드는 1회용이고, 한번 붙인 자리에 다시 떼면 재사용이 불가해요. 그래서 처음 개봉했을 때, 정확하게 왼쪽 가슴 젖꼭지 위, 오른쪽 가슴골에 붙이는 게 중요해요! 


*알아둘점

2: 자동제세동기는 계속 붙이고 실시간으로 자동제세동기가 전기충격이 더 필요한지, 심장 박동이 일정한지를 말해주니까 이건 상황에 따라서 n번씩 반복될 수 있다는 점! 이때 전문응급구조대가 와서 환자를 넘겨줄때는 심장박동을 넘겨주고 뒤로 물러나도 됩니다.

3 : 자동제세동기가 전기 충격이 필요 없다고 판단하고 다시 분석하는 경우 

3-1)심장박동이 아예 없는 경우, 사망 

3-2)심장박동이 정상인 경우엔 자동제세동기 사용 중지해도 되나, 언제 다시 심정지가 올지 모르니까 붙여두고 전문응급구조원에게 넘기는 것이 좋음.




2. 약 50분동안 25문항 객관식 시험 통과



교육장 뒤에 의자에 앉아서 시험지 받아서 바로 시험을 치뤘어요. (인생은 실전인 것이야..)


시험장에 꼭 연필이나 볼펜 가져가세요! 음 시험 수준은 교육을 잘 따라가면 충분히 누구나 풀 수 있는 수준이었어요. 


특히 강사님이 해주시는 말들이 중요한 것 같아요. 여러번 되풀이해서 강조하시는 부분은 틈틈이 메모장에 적었어요. 오픈북 형식이라서 이건 시험을 치를 때 펼쳐서 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문해력이 중요해요. 정답이 문제 안에 있습니당! 꼼꼼히 질문을 읽고 답변을 골라보세요.




너에게 쥐어줄게 합격의 목거어얼리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어플리케이션

생명을 구할 때 자동제세동기(AED)가 있으면 생존률이 급격히 올라간다고 해요!





그래서 꼭 필요할 때 자동제세동기가 어딨는지 알면 참 좋겠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 있더라구요. 

바로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그럼 이제 끝이네요..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셨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심정지를 집에서 겪는다고 해요. 

심폐소생술은 내 주변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킬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니까 

많은 사람들이 알아두면 좋겠어욤. 그럼 이만 총총.


후후.. 바로 나야~! 나 CPR




작가의 이전글 [데미안] 어른도 성장한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