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겨울꽃 Nov 16. 2022

고정 수익이 없어지면서 좋은(?) 점

친환경적인 인간이 되는 길 1.

고정 수익이 없어지면서 좋은 점들이 몇 가지가 있다.


첫째로 쓰레기가 줄어든다.

남편이 2시간가량의 퇴근길에 지쳐 집에 들어오기 전까지 나는 육아에 지쳐 있거나 아이 밥부터 챙기느라 어른들의 밥을 준비할 여력이 없었다. 그래서 배달음식을 자주 먹었다. 요리에 관해서는 손이 빠르지 않은 나는 저녁 준비에만 1시간이 넘게 걸렸고, 그런 기다림 동안 아이와 함께 놀아줘야 했던 남편은 "차라리 배달음식을 시켜먹자."라는 말을 자주 했었다.


한번 배달을 시키면 지출도 크지만 배달에 따라오는 쓰레기가 한가득이다. 피자나 치킨, 햄버거 같은 경우에는 포장 쓰레기가 적은 편이지만 한식 같은 경우에는 반찬, 밥, 국 등으로 나뉘어 밥을 먹은 후에 재활용 쓰레기 정리하는 것도 일이었다.


우리 아파트는 일요일마다 재활용 쓰레기 배출 날인데, 그럴 때면 재활용 쓰레기통이 가득하다 못해 넘쳐서 나눠서 버려야 할 정도였다. 그런데 지금은 플라스틱 쓰레기통 하나가 다 차지 않을 정도이다.


요리를 자주 하게 되니, 식자재 포장재만 나올 뿐 쓰레기는 1/10로 줄어들었다. 월화수목금토를 지나 일요일이 오면서 재활용 쓰레기통을 보면서 혼자 뿌듯한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다. 환경을 위해 1%라도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과 그만큼 외식비용을 아꼈다는 보람은 이 시기가 지나더라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직 부부가 되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