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평창군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메밀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평창군 메밀은 맛과 품질이 우수하기로 유명합니다. 이유는 메밀이 자라기 좋은 환경을 갖추기 있기 때문이죠. 메밀은 기온이 차고 높은 지대에서 수확한 것이 많이 좋습니다.
메밀은 생육기간이 짧고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며 비료를 많이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예부터 구황 식량으로 이용돼 왔습니다. 메밀가루에서 얻게 되는 열량은 쌀과 비슷합니다.
메밀은 밀가루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며 섬유질이 조금 많습니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는 쌀이나 밀가루보다 높고, 다양한 비타민 성분도 함유돼 있습니다.
요약하면 메밀은 쌀이나 보리, 밀 등의 영약적 결함을 보충하는 점에서 잡곡류 중 아주 좋은 곡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내리게 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동맥경화,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변통이 잘 되어 변비를 없앤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갖고 있다.
예로부터 메밀껍질을 넣은 베개를 베고 자면 중풍예방이 된다고 전해져 온다. 또 메밀은 변통 조절을 잘하기 때문에 변비를 없애 주고, 고혈압 환자가 먹으면 혈압이 내린다고 해 메밀국수가 고혈압 환자에게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메밀가루의 색깔이 희고 고운 것일수록 영양가는 우수하지 못하고 변비 예방 효과가 적으며, 색깔이 검은 것일수록 영양가도 높고 통변이 잘 되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메밀가루를 날 것으로 계속 먹으면 체내의 기생충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메밀국수는 찬 음식으로 인해 설사를 일으킬 때 냉을 치료하는 식이요법으로 응용된다. 특히 메밀에는 효소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소화율이 좋아 위장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신경을 쓰는 직업인들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
중국의서인 '본초'에서는 메밀이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기력을 북돋아 준다고 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