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식공장장 Jul 17. 2021

이순신 장군이 어때서?

#일본, #일본졸업, #도쿄올림픽, #욱일기


일본 정부는 도쿄올림픽에 출전하는 한국 선수단이 선수촌 거주동 앞쪽에 이순신 장군의 어록에 바탕을 둔 응원 문구를 게시한 것과 관련해 '올림픽 정신'을 거론했습니다.


...할말이 많습니다만.


올림픽 정신 운운하는 사람들이 이런 전범기를 들고 나옵니까?


1. 이러는 이유 첫번째는 지지율입니다.

2021년 9월에 중의원 선거를 치르거나 그 이전에 내각을 해산하고 선거를 치뤄야 하는데 현재 지지율이 30%밖에 안됩니다. 이래서야 의석 과반을 차지해서 총리를 선출해도 정국을 주도하기 어렵죠.


즉 한국을 때려서 지지율을 올리려는 겁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사실상 자민당 원로 소굴인 위원회가 알아서 하라고 손을 놓을리 없습니다.


2. 이러는 이유 두번째는 외신입니다.


유네스코의 조사위원회가 일본이 군함도 관련으로 약속을 이행하고 있지 않으니 시정조치를 하라고 했죠. 덕분에 올림픽 때문에 입국한 외신이 이 사실을 자국 언론에 보도해서 일본의 강제징용 사실만 퍼지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저 문구를 보면 자연스럽게 해외 사람들은 잘 모르는 임진왜란을 떠올릴 것이고 그러다보면 일본의 식민지배에도 관심을 갖게 되겠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욱일기 = 올림픽 평화의 상징이라는 계획도 무너집니다.


3. 이러는 이유 세번째는 메달입니다.


목표 자체가 최다 메달 그리고 한국보다 메달을 많이 버는 건데... 한국 선수들 성적이 요즘 부쩍 좋습니다.

예전에는 못먹어서 서양 선수한테는 잽도 안된반면 요즘에는 피지컬, 기술, 정신력... 뛰어난 선수가 많아서 해볼만한 종목이 많죠. 그러니 한국이 도쿄올림픽에서 메달을 쓸어갈 수도 있는 겁니다.


일본 입장에선 피하고 싶은 거죠.


4. 쫀쫀한 인간들....어떻게 예상을 한치도 못 벗어나...



매거진의 이전글 유네스코 일본의 약속 미이행에 유감을 표명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