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불면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덤윤 Dec 05. 2019

온도

불면집



뭐하냐고 묻길래, 조금 솔직하게 대답해봤다. 싸우는 중이야. 어느새 밝아지더니, 어느새 어두워졌다. 하루는 어느 새다. 만성비염이 만들어낸 습관이 된 한숨. 넘나드는 단어들에 밟힌 혓바닥이 헛구역질을 한다. 케케묵은 호흡들을 찍어서 밝으면 현상해야지. 이기지 못하겠지만, 지지는 말아야지. 이건 어차피 모두 뻔한 이야기다.


-


뒤통수를 베고 눕는다. 그러면 이렇게 지구의 기울기를 느낄 수 있다. 특별이란 모두 착각이야. 철들지 못한 빈혈이야. 결국 차가운 이부자리로 돌아오니까. 체온에 데여, 화상 입은 몸을 식힌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고, 익숙해지지 않는 온도 차. 내 자리라고 오만했던 자리는 내가 아니어도 충분하지. 나는 내가 아니어도 되지. 그래, 네 마음이 따뜻해서 아팠어. 빈자리를 상상했어.


-


겨울이다. 그토록 기다리던 눈을 봤다. 시간이 훑고 간 자리에서 나는 얼마나 이기적인 사람이었는지 알게 됐다. 누군가의 고독한 출근길이 미끄럽길 바랐고, 쌓인 눈을 밀어내야 하는 고생을 얕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뻤다. 달라진 자리에서도 그 하얀 눈이 마냥 예쁘다. 내가 죽는 날엔 세상을 재울 만큼 눈이 쏟아졌으면 하고 바랐다. 기쁘다. 아직 이토록 이기적일 수 있다니.


-


이젠 잘 모르겠다. 정말 모르겠다. 누군가의 술안주 정도는 될까. 내가 내는 짜증에 또 짜증이 난다. 잦은 짜증도 싫증 난다. 내 병은 결코 내 무기가 아닐 텐데. 효과 없는 약을 핑계로 멋대로 휘두른다. 아니, 휘둘린다. 아직 포기하진 않았는데. 보일러 온도가 높아서 오늘도 잠들지 못했다. 나의 쓸모를 세어보다 남은 손가락을 쥔다.


이렇게 보란 듯이 잘 살고 있다. 여전히 솔직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저녁 깎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