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유 Aug 12. 2023

느긋한 가위

가위

가위를 샀다.

그것도 세개나

가위라는 단어 앞에 '오복'이 붙으니, '가위'라는 말이 주는 섬뜩함이나 금속성의 차가움이 중화되는 느낌이다. 오복이라니. 이 가위를 쓰면 오복이 붙는다는 것일까.

오복가위는 그 종류도 다양했는데, 장군가위, 대장군가위, 고기가위 등 이름만으로도 웃음을 짓게하는, 복스러운 장군감 가위다!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오복가위를 생각하니 바로 미소가 지어진다.

그 자매품인 거북가위도 눈여겨 볼만하다.

거북가위는, 오복가위의 자매품 격인데, "모두가 인정한 주방가위계의 1인자"라는 인 오복가위와 어깨를 견주는 또 다른 명품가위란다.  백년의 가치를 담은 국가 백년소공인 김홍일 장인이 "반평생을 칼과 가위를 갈아 오는데 썼다"는 소신을 밝히며 만든 가위, 거북가위!


자르기 어려운 꽃게, 생고기 외에도 각종 채소를 잘라내는 절삭력은 물론! A4용지 5~60장을 한번에 자르는 놀라운 절삭력을 가진 가위. 가위로서의 한계점인 5.0의 경도를 갖고 있으며, 가위 제작의 최고 기술인 오목 연마 기법으로 쓰면 쓸 수록 가위 날이 날카로워지는 성질을 갖고 있는 가위!



그러니까 스스로 벼려지는 가위.


주방 가위가 무뎌지고 녹이 슬어 요 며칠 가위 구매를 두고 남편과 한참을 상의했다. 어떤 가위를 살 것인가에 대해서. 검색도 잘하고 생활에 관한 이런저런 잡다한 지식이 많아서, 다른 어떤 것에서도 나의 신뢰를 얻지 못하지만, 오로지 생활용품 구매에 있어서 만큼은, 또는 검색에 있어서만큼은 나의 절대적인 신뢰를 받고 있는 남편의 추천으로 알게 된 오복가위(+거북가위)를 구매하다가,

 

나는 가위에 대해 생각했다.


가위라고 하면, "가위로 오려낸 것처럼 다 지난 일이야." 라는 강산에의 "넌 할 수 있어!"란 노래가 떠오르는데...

그것은 아마도 내게 잘라내고 싶은 지난 일이 많아서 일지도 모르겠다.



십몇년이 지나도록 바꾸지 않은 녹슬고 무딘 가위로 잘 잘리지 않는 고기를 자르며,

가위를 사야겠다고 생각하다가,

그 생각이 며칠 쌓이고 쌓여


현재로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가위를 잘 산 것 같은 기분으로 생각해본다.


좀 잘라내야 하지 않을까.

나를,

지난 일들을,



그리고 다시 이어붙여야 하지 않을까.


내가 살고 싶은 인생을,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예쁘게 이어가야 하는 것 아닐까.


살며, 사랑하며 만나는

세상의 아름다운 것들 모아

붙여야 하는 것 아닐까.



이 세상의 아름다운 것들


이 세상의 선한 것들


무용하지만 강한 것들


그런 것들로 가득


채워야 하지 않을까



나의 눈에 그것들이 보이고


내 귀에 그것들이 들리니


함께 하고 싶다


이야기 나누고 싶고

이야기 듣고 싶다


어딘가에 있을

나의 벗들에게 다가가고 싶다.



느긋한 마음으로, 느긋하게,

조금씩 조금씩

시작해보려고 한다.


느긋한 가위와 함께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