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다른 사람은 어떤 모닝 루틴을 하나 궁금한 누군가에게
아래는 실제로 매일 하는 모닝 루틴이다. 출근 준비를 포함하여 1~8번까지 약 50분 정도 소요된다.
"잠의 유혹일 뿐이다. 일어나면 늘 그렇듯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양치하고도 졸리면 다시 자자."
'일단' 일어나 보자고 되뇌자. 그리고 일어나서 모닝 루틴을 끝마쳤을 때 좋은 기분을 상기하자.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침대 정리부터 시작하라" - 윌리엄 맥레이븐
눈뜨면서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일이 침대 정리이다.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다. 정리된 침대를 보면서 스스로 뿌듯해하는 마음을 갖고 자신을 칭찬하자.
침대 정리를 해도 잠이 완전히 달아나지는 않는다. 이불을 개면 곧장 양치와 세수를 한다. 이때부터는 잠의 유혹은 사라지고 일어나길 잘했다는 마음이 든다.
"오늘 하루도 무탈하게 눈을 뜨고 하루를 맞이할 수 있어 감사하다. 오늘 하루 알차게 살자"와 같은 감사함을 말로 표현한다.
정신과 육체를 깨웠으니 내 안의 장기도 깨워보자.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 한잔의 건강 효과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져 있다. 습관적으로 물 마시기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자.
직장인이 틈내서 운동하기란 쉽지 않다. 하루 10분 스트레칭만 하더라도 몸이 굳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 매일 운동을 하고 있다는 마음의 위로도 얻을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몸을 움직이는 자신에게 뿌듯함 마음을 갖자.
매일 명상을 하고 안 하고는 의외로 큰 차이가 있다. 명상하면 좀 더 마음이 여유로워지고 차분해지는 효과가 있다. 마음 보기 앱 등을 이용하면 기초적인 마음 보기 연습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마트 체중계를 이용하여 지방량 등을 관찰한다. 매일 체중을 재면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나는 주로 지방량을 보는데 지방량이 급격히 늘다 보면 그날은 먹을 것에 조금이라도 신경을 쓰게 되는 효과가 있다.
모닝 루틴의 하이라이트(?)이다. 샤워하면서 다양한 자기 확언을 한다. 주어진 것에 감사하기, 행복과 가치관, 오늘 하루 마음가짐에 관한 내용을 소리 내어 말한다. 매일 똑같은 내용을 말하면서 자신을 세뇌(?)한다. 춤추면서 하기, 노래하면서 하기 등 분위기를 업시키는 것이 더 효과가 있다. 하루를 즐겁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제정신이 아니라는 소리를 들을 때가 종종 있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사소한 부작용이라 생각하자.
인생 장기 프로젝트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내 얼굴, 관상이 어떻게 변할까에 관한 궁금증에서 시작했다. 매일 아침 같은 구도로 얼굴 사진을 찍는다. 나중에 사진을 모아 영상을 만들어 얼굴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볼 예정이다. 모멘트와 같이 사진 찍을 때 날짜와 시간을 사진에 표기해 주는 앱을 이용하고 있다.
셀피를 찍다 보면 아무래도 표정을 살피게 되고, 미소 짓는 자신의 얼굴을 보며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팟캐스트를 통해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듣는다. 경제 소식부터 지식까지 다양한 경제 관련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준다. 손경제만 꾸준히 들어도 경제 상식이 쌓일 수 있다.
출근 후에 바로 업무를 시작하기보다 감사일기를 작성한다. 감사일기를 작성하면서 보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종종 이야기했듯이 10번 짜증이 날 것이 8~9번으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감사일기 외에도 수면시간, 지방량, 오늘의 컨디션, 어제 식사한 것을 적는 건강일기도 작성한다. 데이터를 보면서 어떨 때 좀 더 건강한지, 언제 더 잘 자는지를 추측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