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러모또 Oct 28. 2023

02. 브랜드로 수출하기 좋은 아이템, 선정 과정 1편



그래서 뭘 팔건데?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겠다고 다짐을 한 이후, 가장 중요한 결정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것은 바로 아이템 선정! 사실 지금까지 나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다는 직관을 따르는 편이다. 그리고 우선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아서 수정하는 do, see. plan을 좋아한다 (plan do see 보다는). 그래도 이번만큼은 최대한 근거 있는 의사 결정을 하고 싶어서 나름 생각의 과정과 근거들을 정리해 봤다.


사실 이렇게 길지는 않다...



1. 내가 팔고 싶을 것 

우선 나에게 사업의 원동력에는 항상 내가 좋아하는 것, 즐거워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인기가 있다고 해서, 잘 팔릴 것 같다고 해서 내가 전혀 관심 없는 제품을 팔 수는 없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나의 아이템 고르는 첫 기준은 내가 팔고 싶은가였다. 




2. 한국이 잘하는 분야의 제품 + 한국 원산지의 제품 

지금까지 나는 중국 소싱보다 한국소싱을 해왔다. 편하기도 하고 품질을 더 신뢰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수출 정부지원이나 혜택을 받기에도 좋다. 그리고 이왕 한국인인 것, 한국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것도 세계 무대에서는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MADE IN KOREA가 내 제품의 최대 장점은 아니겠지만, 한국산인 사실이 프리미엄일 수 있는 제품군이면 한국에서 조금 비싸게 소싱하더라도 충분히 그 값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여기에 해당되는 소비재 카테고리는 4년 동안 아마존에서 판매를 하면서 체감상 + 데이터에 의하면 뷰티, 식품, KPOP 관련 제품들이다. 우선 뷰티는 내가 크게 관심이 없고 (1순위 조건 탈락) 너무 경쟁이 심하게 느껴졌다. KPOP 관련 제품들도 내가 아이돌을 키울 수는 없으니... 내가 브랜드를 만들기에는 애매한 분야다. (물론 여기도 틈새 비즈니스 플랜이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고 관심이 많은 분야이자 2순위 조건에 해당되는 카테고리는 식품이었다.

그래서 식품 브랜드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 하지만 식품은 인증 비용도 있고 유통기한도 있어서 일반 공산품보다는 훨씬 까다롭고 진입장벽도 있다는 단점도 있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있는 만큼 이를 극복하면 나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고 내가 느끼기에 너무 막막한 단점들은 아니었기에 식품으로 굳혔다. 




3. 계속 구매하고 싶은 제품

단순 호기심으로 한번 먹어보거나 사고 싶은 음식이 아닌, 일상 루틴에 포함될 수 있는, 재구매가 일어날 수 있는 제품으로 하고 싶었다. 더 나아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먹는 제품이라면 기왕이면 건강에도 좋은 제품, 나도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만들고 싶다는 욕심도 생겼다. (실제로 나도 은근 영양성분, 원료, 건강에 신경 쓰면서 식품을 구매하기에 이러한 개인적인 기준도 적용하고 싶었다.)




4. 현재 트렌드 / 흐름에 부합


나의 또 다른 무형자산은? 지금 현재 2023, 2024년에 브랜드를 런칭한다는 점이다. 충분히 지금 사람들이 관심 가지고 좋아하는 것들을 브랜드와 제품에 녹일 수 있다. 이는 내가 생각했을 때 비건, 친환경, 제로슈거, 건강한, 유기농 등의 개념들이었다. (특히 올해는 정말 제로슈거의 해였던 것 같다.) 모든 가치를 브랜드에 넣을 수는 없지만 이런 가치들을 충분히 브랜드와 제품에 녹일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고 싶었다. 






키워드 시장조사

이렇게 나만의 기준을 정하고 이제 아마존 키워드 시장조사에 들어갔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도 키워드 검색량과 광고에 대한 툴이 있듯이 아마존도 junglescout, helium 같은 키워드 툴이 있다. 나는 korean food을 우선적으로 검색해서 세부적으로 어떤 키워드들이 있는지 봤다. 그리고 해당 결괏값에서 나오는 키워드들을 직접 검색해 보면서 나오는 제품들에서 아이디어를 또 얻어서 새로운 키워드들을 추가하고 또 해당 키워드들의 검색량이나 경쟁강도를 살폈다. 


약 100개 이상의 키워드를 보니까 대략적으로 어떤 제품들이 많이 팔리고 있었고, 그중에서 또다시 내가 할 수 있을 것 같은 제품들(브랜드 의존도가 높지 않은 제품들 + 식품 특성상 너무 취급이 까다롭지 않은 제품들)과 그리고 내가 위에서 세운 조건들을 충족하는 제품들을 추렸다. 이에 더해서 시장 규모도 너무 작으면 안 되니 한 달 평균 $2000 이상 매출이 나오는 제품, 그리고 아마존 내부 검색량도 200,000등 안에 제품이어야 한다는 조건도 추가했다. 





그래서 약 3가지 아이템으로 추렸다. 그 3가지는 바로!!! 다음 편에 계속... �

작가의 이전글 01. 브랜드를 만들 결심, 보따리장수 목표가 생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