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피터드러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드러커는 2005년 11월 95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이 책을 읽다 보니 그는 분명 20년 전에 세상을 떠났는데 그때 이미 미래를 살았던 사람 같다. 그가 던지는 단순하고 당연한 질문들은 대답하기 어렵다. 그리고 완성된 답을 내는 과정도 힘이 든다. 왜냐하면 그 질문들이 본질을 관통하기 때문이다. 어떤 일을 할 때 이 최고의 질문들을 생각하면서 추진한다면, 적어도 헛발짓은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본문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미션은 무엇인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미션은 티셔츠를 입는 것만큼 쉬워야 한다. 효과적인 미션은 간결하고 초점이 분명하다. 미션은 내가 하는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아니라 '왜 해야 하는지'를 말해준다.
고객은 누구인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고객은 내가 제공하는 가치를 인정하고, 원하며, 중요하다고 느끼는 사람
고객은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이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란 질문을 되풀이해서 던져야 한다. 기본과 본질에 충실한 결과를 추구하는 조직이라면 고객의 변화에 발맞추어 적응하고 변화할 것이다.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고객은 기업들이 자신에게 무언가 유용한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제품을 구입한다. 게다가 이제는 자신의 조건으로 도움 받기를 기대한다.
결과는 무엇인가?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리더는 성과를 만들고 변화를 주시해야 한다. 발전과 성취는 정량적 관점과 정성적인 관점 모두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는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 책임이 있다.
계획은 무엇인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계획은 기술이 아니라 책임이다.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프레임이 필요하다.
현실로 만들어 주는 좋은 질문
1.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누구를 위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가?
2. '가치 사슬'을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3. 출시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4. 당신의 출구 전략은 무엇인가?
모든 결과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리더의 특성과 성격이다.
개인적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특성이나 성격이 무엇인지 고려한다면, 사업적 삶으로의 변화를 충분히 이끌고 견뎌낼 수 있다.
이 책을 추천하는 대상
신임 리더 - 나는 누구 여긴 어디?
현재 리더 - 자신의 생각에 가이드가 필요한 사람
미래 리더 - 생산적으로 일하고 의사결정 하는 준비가 필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