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휠로그 Apr 04. 2024

더 이상 'AMG 맛'이 아니다!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LC 43 국내 출시

4월 4일,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가 중형 SUV인 GLC 3세대의 고성능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LC’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메르세데스 AMG GLC는 AMG A 45 등에 적용되는 최고 출력 421ps의 고성능 2.0리터 M139 엔진이 들어가며 43 넘버가 적용됩니다. 일반 SUV 버전과 쿠페형으로 출시되며, 쿠페형은 오는 5월 공식 출시와 함께 가격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F1 기술 적용 전자식 터보차저

메르세데스 AMG GLC 43


원래 메르세데스 AMG는 기함급 엔진에만 ‘원 맨 원 엔진’ 원칙을 적용했습니다. 이번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LC 43의 2.0리터(1,991cc) M139 엔진에는 원 맨 원 엔진 철학이 적용됐는데요. 최고 출력은 전 세대보다 31ps 향상된 421ps(6,750rpm), 최대 토크 51kg∙m(5,000rpm)으로 ‘포켓 로켓’이라 불리는 AMG A45에 들어가는 2.0리터 엔진과 같은 동력 사양을 발휘한다. 리터 당 출력이 210ps를 넘습니다.



해당 엔진에는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의 기술을 적용한 전자식 모터 기반 터보차저가 장착됐습니다. 이는 저속에서도 배출가스 유속을 조절하여 강한 토크를 발휘할 수 있으며 더욱 신속한 가속 응답성과 효율을 발휘하도록 합니다. 여기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최대 10kW(13.5ps)의 추가적 출력이 지원돼, 부드러운 시동을 구현합니다. 


이런 퍼포먼스에도 배기음에 대한 미련을 버릴 수 없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들을 위해 버튼을 눌러 스포티한 사운드 혹은 모터스포츠의 감성이 느껴지는 사운드 중 원하는 배기음을 선택할 수 있는 AMG 퍼포먼스 사운드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습니다.



변속기는 AMG 스피드시프트 9단이 적용됐습니다. AMG GLC 43 4매틱과 쿠페 모두 0→100km/h 가속 시간은 4.8초이며 최고 속력은 250km/h다. 국내 인증된 복합 연비는 AMG GLC 43 4매틱이 8.5km/L, 쿠페가 8.3km/L에 달합니다. 




최대 2.5° 후륜 조향 적용

AMG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


메르세데스 AMG GLC 43 4매틱과 쿠페에는 모두 주행 모드 및 노면 상황에 맞게 댐핑 시스템을 3가지 설정 으로 조절할 수 있는 AMG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AMG RIDE CONTROL Suspension)이 적용됐습니다. 여기에 최대 조향각 2.5°의 리어 액슬 스티어링(후륜 조향)이 기본 적용돼 민첩한 핸들링을 발휘합니다. 



여기에 최신 버전의 ADAS(능동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탑재됐습니다. 여기에는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한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과 차로 중앙 유지를 돕는 액티브 스티어링 어시스트가 적용됩니다. 



커진 차체와

고급 SUV다운 실내 사양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LC는 이전 2세대 AMG GLC 대비 전장이 80㎜, 휠베이스가 15㎜가 길어졌습니다. 쿠페의 경우 이전 세대보다 전장이 40㎜ 길어졌습니다. 여기에 AMG 특유의 수직 스트럿 라디에이터 그릴, 크롬 프론트 에이프런, 후미의 AMG 퍼포먼스 룩 디퓨저와 좌우 2개의 트윈 테일파이프 트림이 적용됩니다. 측면 이미지에서는 20인치 AMG 10 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 차량 컬러와 통일된 전용 휠 아치 및 브레이크가 중심을 잡습니다. 



인테리어는 기본으로 적용된 블랙 AMG 가죽 내장재, 메탈 스트럭쳐 트림으로 절제된 스포티함을 전하며, 나파 가죽 소재의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과 AMG 플로어 매트에서는 AMG 특유의 감성이 돋보입니다. 운전석에는 12.3인치의 와이드스크린 콕핏이, 중앙에는 11.9인치의 LCD 센트럴 디스플레이가 자리잡고 있으며, 메르세데스 벤츠의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되어 “슈퍼스포츠(Supersport)”를 비롯한 AMG 전용 디스플레이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15개의 고성능 스피커와 총 710W 출력의 DSP 앰프를 갖춘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MBUX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앞좌석 열선 및 통풍 시트 등 국내 유저들이 선호하는 사양이 두루 적용됐습니다. 또한 메르세데스 미(Mercedes Me) 앱을 통해 가족,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키 기능도 적용됩니다. 



더 뉴 메르세데스 AMG 43 매틱의 가격은 9,960만 원입니다. 쿠페의 경우 오는 5월 공식 출시 시점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메르세데스 AMG의 43 트림은 AMG 마니아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으나, 시대의 변화와 더불어 더욱 강력해진 모습으로 돌아왔는데요. 강력해진 성능으로 돌아온 이 차에 대한 메르세데스 벤츠의 팬들과 AMG 마니아들의 평가는 어떠할지 궁금해집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기차 시대의 BMW X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