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이아빠 Sep 13. 2022

[서평]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3

식당 매니저의 게으른 하루, 6일차

무슨 일이 있어도, 빠지지 않고 글을 쓰겠다는 나의 다짐은

추석 연휴기간의 엄청난 바쁨으로 인해무너졌다.

매일매일 쓰던 글을 매일 쓰는 것은 굉장히 쉽게 느껴졌는데

하루, 이틀 안쓰고 나니 다시 글을 쓰는게 굉장히 어렵다고 느껴진다.

이래서 내가 가난한가?


그래서 오늘은 부자 아빠가 말하는 부자되기 위한 실천법 10가지를

중점으로 서평을 써보려고 한다.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정신의 힘


부자 아빠는 돈에 대한 감정적인 기억을 찾으라고 한다. 즉, '돈'이 나에게 왜 필요한지

무엇때문에 '돈'을 벌어야 하는지이다.

예를 들면 돈 때문에, 밥을 굶어야만 했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면 '돈'이 필요한

명백한 이유가 될 것이다.

나는 나의 '아버지'와 같이 쳇바퀴의 삶을 살고 싶지 않아서다. 고정적인 월급이 결코

안정적인 삶을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돈'을 벌어서 누군가의 밑에서가 아닌, 사장 혹은 대표자로써 일하고 싶다.

이것이 내가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이다.


매일 같이 선택해라, '선택'의 힘


부자 아빠는 매일 선택하라고 우리에게 말한다. '부자가 될 것인지', '가난한 삶'을 살 것인지.;

서평 1편에서 말한 '자산'의 개념정의에 따르면 '자산'은 스스로 일하거나 시간을 벌어서

나의 수입원이 되는 것이다. 부자가 될 선택을 하는 사람들은 매일

내가 사는 것이 과연 '자산'인지 아닌지 부터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친구의 이야기 혹은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에 의해 나의 의사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이러한 간섭을 쉽사리 벗어나지 못한다.

하지만 그렇다면 그들은 얼마나 '부자'인가? 반문해볼 필요가 있다.

옛날의 경우야 구글과 유튜브가 없었기 때문에 친구들의 말이 더욱 와닿았다.

하지만 이제 본인이 조금만  노력하면 다양한 의견 및 좀더 세부적인 조언을 얻을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부자 아빠가 있었다면


자기통제의 힘


(1) 현금흐름

(2) 사람

(3) 시간


부자 아빠는 위의 세가지가 자기 사업을 관리할 때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

사람과 시간은 이해가 가는데 '현금흐름'은 언뜻이해가 되지 않는다.

'현금흐름'을 통제하는 것은 돈을 벌고 소비하는데 있지 않고

돈을 번다 -> '자산'을 구매하단다.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쉽게 말해 나보다 앞선 사람을 그대로 따라 해보는 것이다. 그 사람처럼 행동하고 그 사람처럼

살아가다 보면 적어도 망하지 않지 않을까?

게임 공략집 가이드가 살아있는데 그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게 부자 아빠의 말이다.


책에서 나열하는 10가지의 필승법중에 가장 맘에 드는 것을 고르라고 한다면

나는 단연코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따라해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정말 따라해보는 것

그들이 어떤 발자취를 걷고 있는지 어떻게 살아가고 살아갔는지

과거에는 몰라도 지금은 유튜브, 인스타, 페이스북 등 각종 채널들을 통해

자신들의 삶을 가감없이 공개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무언가를 시작하고 도전하기에 가장 좋은시기이자 세상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부자 아빠가 말하는 10가지 행동원칙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키포인트는 무엇일까?


바로 '행동' 이다.

10가지 원칙의 핵심어들을 살펴보면 '선택', '자기통제', '찾아라' 등 전부 동사형의 키워드들이

사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이것은 결국 누가 더 빨리 제대로 실천하고 행동하느냐가

승패의 갈림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모든 것이 공개되어 있으며 성공한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담을

팔아먹고 있는 시점에, 누군가는 그것을 따라해서 그 사람의 절반만이라도 성공한다면

남는 장사 아닐까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평]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