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n 25. 2024

물류 직무, 여성은 잘 뽑지 않나요?


멘토님께서 답변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알아보고 준비를 하던 중 추가 질문이 생겨 또 한 번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는, 물류 직무는 알려진 것처럼 실제로도 여성을 많이 뽑지 않는 직무인지 여쭈어봅니다. 또한, 물류 안의 세부 파트 중 이 파트는 비교적 여성을 많이 뽑는다 하시는 추천 파트가 있으실지 고견 여쭈어봅니다!


두 번째로는, 자격증 취득 외에도 다양한 물류 관련 강의를 수강해 보고자 한다면, 혹시 어떤 분야, 어떤 주제로의 학습을 추천하시나요?


세 번째로, 포워딩 직무에도 지원을 하고자 한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오픽 AL 외에 토익과 제2외국어 취득을 추천하시는지 고견 여쭈어봅니다.


네 번째로, 이런 사람들이 물류 직무에 잘 맞고, 능력을 발휘하더라 하는 성격적, 역량적 특성이 있을지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외에도 물류 산업 관련 기사를 읽어본다거나 하는 멘토님께서 추천하시는 물류 직무 취업 준비 방식을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멘티님! 지난번 답변이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추가로 문의하신 질문에 답변으로 이어볼게요.



여성 비중이 많은 직무 '포워딩 운영' 

물류 직무에 따라 여성의 비중이 압도적인 곳이 있는데요, '포워딩 운영'입니다.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포워딩 운영 부서에서 여성이 성비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왜냐하면 포워딩 운영 부서에서는 들어온 오더를 처리하기 하기 위해 스케줄 관리, 선복 확보, 수출입통관 대행, 관련 서류(CI PL BL 등) 관리, 트래킹 등의 업무를 진행하는데요.  


꼼꼼함과 일정관리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성차별 발언은 아니지만) 이 부분은 여성이 남성을 뛰어넘는 영역이라고 생각해요.(저 역시 포워딩 운영 업무를 경험한 적이 있지만 챙길게 한두 가지가 이니거든요.)


다만, 포워딩 운영 업무는 단순/반복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다채로운 업무를 희망하는 지원자에게는 금방 질릴 수 있어요. 또한 해당 업무는 초대졸 인력으로 구성되는 경우도 있어 4년제 대학 졸업자에겐 업무적으로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보통 포워딩 운영에서 경력을 쌓아 영업이나 기획업무로 넘어가시는 분들도 계시고, 포워딩 운영으로 커리어를 꾸준히 쌓아 나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출산 등과 같은 이슈로 경력이 단절되어도 연차가 쌓일수록 언제든 일할 수 있는 매리트가 있다고 생각해요). 



자격증과 외국어,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사실 자격증 외 물류 관련 강의는 접하기도 어려울뿐더러 크게 도움이 되진 않는다고 생각해요. 굳이 추천드리자면 국비교육과정 중 무역물류관리 실무자 양성 과정에 입과 하시면 자격증 취득 및 취업연계까지 해주니 이 부분 찾아보심 될 것 같아요.


외국어로 이야기를 넘어가 볼게요. 기타 제2 외국어를 할 줄 안다면 좋겠지만, 제한된 시간에 새로운 외국어를 취득할지? 영어를 고도화할지?를 꼽자면 개인적으는 후자를 선택할 것 같아요. 특정한 외국어를 활용하는 지역과의 포워딩이더라도 기본적인 언어는 영어이기 때문이죠. 영어를 고도화하는 것이 활용도가 훨씬 높을 거예요.


직무 파악이 우선이에요.

물류는 쉽게 말해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사'라고 생각하면 돼요. 물류 직무에 맞는 성격, 역량이 있다기보다는 지난 답변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물류 안에서도 영업, 구매, 운영, 기획 직무에 따른 성격 및 역량을 보시는 게 맞을 것 같아요.


취준생 입장에서 물류 산업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을 아래와 같이 소개해 드려요. 아래 사이트 들어가서 블로그 보시면 전반적인 물류 산업의 흐름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물류뿐 아니라 모든 직무에서 취업 성공을 위해서는 왜 나여야 하는가?를 어필할 수 있는 '기세'가 8할입니다. 근거 있는 자신감 필수라는 거 꼭 기억해 두세요.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변리사, 돈을 보고 시작하면 안 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