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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D Mar 21. 2021

9. 커머스의 콘텐츠는 상품(9)

선택은 자유지만 구조는 탄탄하게


선택은 자유지만 구조는 탄탄하게

상품을 기획할 때 알아야 할 선택 정보.


이번에는 상품정보 중에서 상품코드를 기준으로 상품명, 브랜드, 상품 옵션을 살펴보면서 수많은 종류의 상품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어떻게 정보를 구조화시키고 선택 가능하게 하는지 그리고 플랫폼이 어떻게 유연하게 연결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상품 선택 옵션 단계 그림 예시


선택 정보는 일반적으로 브랜드와 상품명을 기준으로 같은 상품이지만 사이즈가 다르거나 색상, 패턴, 스타일, 모델명, 중량, 구성 등 차이를 하나의 상품코드에서 구매가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하나의 상품에서 속성을 선택하는 플랫폼을 앞으로 ‘선택 옵션’이라고 말하면서 이 플랫폼 기능을 설명하려 한다. 때로는 하나의 상품코드가 아니라 서로 다른 코드가 연결되어 묶인 그룹 형태로 되어 있기도 하다.


또 서로 전혀 다른 상품이지만 한 상품을 구매하면서 함께 구매하게 되는 구성품을 갖추기 위해서 활용되기도 한다. 주로 이런 상품은 ‘추가 구성’ 상품이라고 앞으로 말할 예정이고 예를 들면 컴퓨터를 사면서 마우스를 함께 사는 경우 서로 전혀 다른 상품이지만 추가 구성 상품을 선택 값으로 주면서 함께 구입하도록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앞서 다룬 커머스 플랫폼의 다른 주제글처럼 판매자 관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화면의 모습과 기능들을 보면서 데이터가 어떻게 저장되고 처리되는지, 상품 API에는 어떻게 설계되는지, 그 뒤에 사용자가 보이는 화면이 어떤 표현이 있는지 보면서 선택 옵션과 추가 구성 플랫폼 기획을 살펴보려 합니다. 이 주제 역시 내용이 방대해질 것 같아요. 상품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플랫폼의 기능이 다소 복잡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과거에 상품 등록 플랫폼을 기획해왔던 사람으로서 우선 사과 말씀을 드리고 싶다. ㅎ 지금은 많은 회사들이 오픈마켓을 구축하고 점점 나아지고 있지만 사용자가 구매하는 화면에 비해서 판매자 관리 서비스는 사용성이 좋지 않다.  보다 빨리 기능을 제공하고 발표하는 것. 조금 불편하고 과정이 복잡해도 교육을 제공하면 된다고 생각하면서 시장에 출시해왔다. 물론 이런 배경에는 구조 기준에서 보다 더 중요한 가치인 하나의 플랫폼에 모든 상품을 최대한 허용하고 등록 가능하게 만드는 설계가 중요했다.


 사업을 하는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상품 등록 관리 업무 담당자분들께서 참 어렵고 사용이 불편한 것을 감수하고 있다. 시장이 커지고 좋아지는 만큼 이런 부분까지 고려한 플랫폼 사업자가 살아남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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