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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oomin Kim Feb 09. 2023

01. 게임체인저, ChatGPT의 등장

왜 사람들은 ChatGPT에 열광하나? 패러다임을 바꿀 ChatGPT

ChatGPT(챗 GPT), 5일 만에 사용자 100만 명 돌파


2022년 12월 1일은 역사로 기억될 날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날 ChatGPT를 출시하였고, 출시 단 5일 만에 ChatGPT는 100만 사용자를 돌파했다. OpenAI 공동창업자이자 CTO인 Greg Brockman은 2022년 12월 5일, 그의 트위터에 ChatGPT 100만 유저 돌파 소식을 트윗했다. 100만 사용자 달성까지 GPT-3는 24개월, Copilot은 6개월, Dall-e는 2.5개월이 걸린 것을 생각하면 AI서비스가 이렇게 최단기간에 대중화된 것은 최초일 것이다. 그리고 1월, ChatGPT는 출시 2달 만에 일억 사용자를 달성했다.

5일 만에 ChatGPT 100만 사용자 돌파를 알리는 Greg Brockman의 트윗


'100만 사용자'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더 살펴보자. 100만 사용자는 애플의 iphone이 74일, Instagram이 2.5개월, 힙스터들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potify가 5개월, Facebook이 10개월, Twitter가 2년, Airbnb가 2.5년, Netflix는 3.5년 만에 이룰 수 있었던 숫자였다 (출처: Statista).


출시 단 5일 만에 100만 사용자를 달성한 ChatGPT (참고로 틱톡은 9개월이다)


왜 사람들이 ChatGPT에 열광하나? 패러다임을 바꿀 ChatGPT

무엇이 1억 명의 사용자를 이끌었는가? ChatGPT와 대화를 서너 번만 나누어보면 그 매력에 바로 빠질 수 있다. ChatGPT는 고품질 응답을 생성하여 마치 사람과 대화하고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ChatGPT는 일관성 있고 문맥에 적합한 응답을 생성한다. 다음은 ChatGPT와의 아이스 브레이킹 대화이다.

ChatGPT와의 아이스브레이킹 대화. 전후 문맥을 파악한 멀티턴 대화가 가능하다.

이처럼 ChatGPT는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대규모 텍스트를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처럼 응답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특히, 이전 대화를 기억하고 전체 문맥을 고려해서 응답하는 멀티턴(Multi-turn) 대화가 가능한데 이는 사용자 입장에서 좀 더 사람과 대화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또한 ChatGPT는 이전의 다소 모자랐던 챗봇들과 다르게 (현재까지는) 무료로 고퀄리티의 응답을 생성한다. 세상의 온라인 데이터를 섭렵한 만능 지식인 ChatGPT는 사용자의 다양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물론, 텍스트를 요약하고, 언어를 번역하고, 소설을 쓰고, 광고 카피를 쓴다. 대학생들은 학교 에세이 과제를 ChatGPT를 통해 쉽게 수행하고 좋은 성적 받은 것을 SNS에 인증하였으며, 심지어 ChatGPT는 미국 명문 경영전문대학원(MBA)인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의 MBA 기말 시험을 B에서 B-사이라는 성적으로 무난히 통과했다. 와튼스쿨의 Christian Terwiesch 교수는 ChatGPT의 학업적 성과에 대해서 몇 가지 특성을 지목했는데, 단순 응답이 아닌 케이스 스터디를 기반으로 한 분석형 문제 풀이를 훌륭하게 수행했으나, 반면 확률적 효과와 같은 고급 분석 문제 풀이에는 실패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놀라운 점은 인간 피드백에 따라 자신의 응답을 수정하는 ChatGPT의 유연성이다. (유연적 사고 능력에서 자의식을 제외하니 유연성이 남았다.) 처음에는 올바른 풀이 방법으로 문제를 맞히지 못하더라도 인간 전문가로부터 힌트를 받은 후 원래 응답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었다. 특히 인간의 피드백에 따라 자신의 응답을 수정하는 ChatGPT의 능력은 인간-AI 협업에 있어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내포한다. 이처럼 돈을 지불할 필요도 없이 우리의 ChatGPT는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언제든 풍부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한다. 매달 최소 수백만 원의 비용은 지불해야 고용할 수 있는 개인비서를 우리는 무료로 개인 노트북에서 호출할 수 있는 것이다.


1억 사용자와 만난 ChatGPT는 여타 AI 서비스처럼 죽어있는 기술이 아니다. ChatGPT의 진정한 가치는 기술을 활용하는 사용자들의 창의성과 만나 발휘된다. 상상 이상의 창의적 활용법이 쏟아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그 사례를 함께 공유하고 수익화하기도 한다. 사용자의 창의력과 ChatGPT의 Capability가 만나 빛을 발한 대표적인 사례는 Ryan Reynolds (라이언 레이놀즈)와 ChatGPT의 만남이다. 할리우드 배우이자 광고 대행사 MNTN의 COO이기도 한 그는 ChatGPT에게 '라이언 레이놀즈의 말투로 민트 모바일의 광고를 작성하라', 농담과 욕설을 사용하며 대형 이동통신사의 연말 프로모션이 종료된 후에도 민트 모바일의 연말 프로모션이 계속되고 있음을 사람들에게 알려라'라는 지시를 내렸다. 그 결과, '민트모바일은 Shit이란 얘길 하고 싶네요. 하지만 더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다른 대형 이동통신사들은 모두 연말 프로모션을 종료했지만, 민트모바일은 끝나지 않았다는 거죠. 우리는 행사를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린 개쩔기 때문이죠.'라는 멘트를 포함한 재치 있는 광고 대본이 탄생했다. 또한 이 광고로 레이놀즈는 ChatGPT로 만든 최초의 공식 광고를 창조하며 광고 효과 또한 가져갈 수 있었다.


Ryan Reynolds 유튜브 "ChatGPT Writes a Mint Mobile Ad"


이렇듯 기존에는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많은 시간을 들여 정보를 직접 찾고 소화해 창작해야 하는 수고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뿐만 아니라, ChatGPT는 그 작업의 퀄리티까지 보장한다. 짜증과 피로도를 남긴 시리나 빅스비를 접했을 때와의 경험과는 다르다. ChatGPT는 친근한 경험과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로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과 같은 짜릿함을 선사한다. ChatGPT에 빠져든 사용자들은 '자발적으로' 프롬프트와 사용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AI는 더 이상 기술과 모델에 그치지 않는다. AI는 인간의 생산력과 창의성을 끌어올리는 협력자임을 ChatGPT가 증명하고 있다.



ChatGPT로 인한 비즈니스 변화, AI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산업별 ChatGPT활용법과 바로 써먹는 ChatGPT 꿀팁을 연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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