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세 살의 나에게 하는 일곱 번째 조언은 바로 '매력 자본을 키우라'이다.
'어떤 사람이 매력적이다'란 말은 그 사람 내면의 풍성함이 자연스레 배어 흐를 때다. 그때 우리는 '저 사람 참 매력적이야'라고 말한다. 그 매력은 고유한 것이다. 그 사람만이 가진 독특함이다. 다른 사람들이 편하게 받아들이고 함께 어울리고 싶어지는 그 사람만의 풍미다. 함께 있으면 기분 좋고, 즐겁고, 이성이라면 설레고 다시 만나 어울리고 싶어 지는 유혹이기도 하다.
런던 정치경제학과 교수 캐서린 하킴의 논문과 책으로 유명해진 ‘매력 자본’은 경제 자본 (돈), 문화 자본(재능), 사회 자본 (인맥)에 이어 현대 사회를 규정하는 제4의 자산으로 불린다. 아름다운 외모, 건강하고 섹시한 신체, 능수능란한 사교술과 고급스러운 유머, 멋진 패션 스타일, 인간관계를 좌지우지하는 고도의 기술 등 사람을 매력적인 존재로 만드는 모든 자원이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조용한 권력’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돈이 많거나 재능이 뛰어나고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갖춘 사람들이 매력 자본을 쌓는 우위를 점한다. 그 이유는 매력 자원의 핵심은 그 사람의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그 콘텐츠를 쌓아가기까지, 그것을 적재적소에 풀어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술을 갖추기까지 오랜 시간 동안 의도적인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노력을 함께 투자해야 한다. 20대부터 이 고급 자산에 목표를 두고 30대에 10년 동안 부단히 쌓아간다면 40대에 들면서 꽉 찬 내면으로부터 매력이란 향이 너의 언행에 자연스레 배어 흐를 것이다. 부자와 성공한 사람이 매력적인 이유는 부자가 되고 성공하기까지 숱한 도전에 직면하고 그것을 뛰어넘거나 깨부수면서 갖게 된 특별한 내적 경험들로 무장했기 때문이다.
너의 내면을 채워가는 동안 지금부터 네가 쉽게 준비해 가야 하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밝은 미소를 장착하라. 일부러라도 자주 웃어라. 웃고 싶지 않아도 웃어라.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웃는 연습을 해야 한다. 웃을 때 위쪽과 아래쪽 치아가 모두 드러나선 안된다. 미소 지으면 위쪽의 가지런히 배열된 흰색 치아만 드러나도록 웃어야 한다. 환한 얼굴은 너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가장 공격적인 무기다. 자연스러운 미소가 번진 얼굴이 네 평소의 이미지가 되도록 만든다.
둘째, 여유를 갖는다. 여유란 그냥 갖자고 해서 가져지는 것이 아니다. 여유는 내면의 힘이다. 앞서 설명한 6가지 조언 - 1. 모든 것이 다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긍정의 마음가짐 2. 너 자신의 생각을 결정하고 관리할 줄 아는 생각의 주인이 되는 것 3.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너를 일으켜 세우는 너의 키워드, 자신에 대한 믿음 즉 자존감 4. 지금의 매 순간에 감사하며 전력투구할 수 있는 감사의 에너지 5. 하루를 기획하며 차근차근 과정을 쌓아가면 작은 목표들을 이뤄내는 끈기와 열정이 모두 합쳐져 네 내면의 여유를 만들 것이다.
그 여유는 품격이며 너그러움이고 친절이다. 아울러 넌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시선 따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울 것이고, 누구에게도 너 자신을 증명할 필요가 없는 것이며, 두려움 없이 말하고 생각한 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밝은 미소와 느긋한 여유가 매력을 창출한다. 선한 마음을 가지고 너 자신을 믿으며 앞으로 나아가면 돈과 재능 이상의 세련된 자원을 지닌 매력적인 남자로 거듭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