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코칭 365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코칭 365】 003. 간절함, 간절함이 있는 코칭

오늘의 코칭은 간절함이 있는 코칭이다.

오늘의 코칭은 간절함이 있는 코칭이다.


- 사실, 코치는 아무 잘못이 없다. (언어유희) 모든 건 고객이 잘못했을 뿐이다. 왜냐하면 간절히 원하는 고객은 어떻게 코칭을 하든 스스로 원하는 것을 얻는다. - 션코치


간절하다 (懇切하다)

  

1. 정성이나 마음 씀씀이가 더없이 정성스럽고 지극하다.  

    간절한 사랑.  

2. 마음속에서 우러나와 바라는 정도가 매우 절실하다.  

    간절한 부탁.  


'오늘의 코칭'은 [1]번+[2]번 간절함이었다. 

마음 씀씀이가 더없이 정성스럽고 지극했다. 고객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코치에게도 그러했으며, 매우 절실함마저 담고 있었다.


《간절함이 있는 코칭》은 어떠했을까?

  

배경1: 대기업에 근무하다가 청년 때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벤처기업으로 이직  

배경2: 자신에게 적합한 코치를 적극적으로 찾아, 직접 섭외  

배경3: 코치는 고객을 외부 프로젝트에서 한번 만난적 있음  


코칭을 하다보면 다양한 고객을 만나고,
그러한 고객들을 통해서 코치는 자란다.
- 션코치 Sean Coach 호연 한민수


《간절함이 있는 코칭》은 이랬다.

  

1. 고객의 급한 요청이었다.  

2. 급히 일정을 잡았고, 외부에서 코칭을 진행했다.  

3. 다소 큰 카페였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많았다.  


4. 몇 층을 올라가보니, 고객께서 이미 자리를 잡고 앉아계셨다. 미리와서 자리를 잡고 나를 마중하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5. 개인적 코칭대화는 처음이었기에 상호 인사하며 존중감으로 임했다.  

6. 코칭시간은 90분 정도 진행되었는데, 유명한 카페여서 그런지 수많은 사람들로 인해 백색소음이 다소 컸다.  


7. 그럼에도 감사한 것은 고객의 이야기가 내 귀에 너무 잘 들렸다. 그 이유는 고객의 간절함 때문이었다.  

8. 나의 첫 질문에 고객은 쉼없이 말했다. "고객님 어떤 주제로 코칭을 받고 싶으세요?"  

9. 첫 30분은 직장의 불만 상황에 대해서 한가득 토로했다. 나는 그저 경청하고 경청했다. 중간중간 공감정도..  


10. 그리고 30분 이후부터는 고객의 불만이 다 나오고나니 이젠 에너지가 빠져서 자기는 이제 어떡하냐고, 다시 돌아갈 수도 없고,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고 했다. 보통 이런걸 푸념이라고도 하는데 그저 들었다.  

11. 60분이 지나고 그저 듣다보니, 궁금해졌다. 고객을 향한 호기심이 가득해졌다. "어떻게 그런 꿈을 꾸셨어요?", "어떻게 그것을 실현하셨어요?"  

12.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을까? 고객의 간절함이랑 통했을까. 다시 고객의 에너지가 올라가기 시작한다.  


13. 그래서 나는 고객과의 대화에서 떠오른 '간절한 Wants 코칭 질문'을 했다. "고객님, 그렇다면 그분은 고객님께 무엇을 원하실까요?"  

14. 아하! 이 질문에서 고객은 멈칫했다.

15. 한 시간 넘게 말하던 고객이 멈추었다. 말을 멈추고 눈빛으로 말하는 것 같았다. 처음에는 방향을 못잡는 눈빛이었으나, 점차 초점이 잡혀감을 느낄 수 있었다.   


16. 이 고객은 자신이 직면한 코칭 이슈에 정말 간절했다. "코치님! 제가 이 프로젝트를 (더이상 기대하거나 기대지 않고) 제가 주도하겠어요!"  

17. 이 고객은 정말 대단했다. 스스로 실행할 것을 디테일하게 말했다. 그리고 그것을 6개월 간 실천하여 정말 간절히 원하던 것을 성취해냈다. 부라보.  


에필로그 epilogue.

코칭을 하면서 정말 감사한 일들이 많다.

좋은 고객들이 선사해주는 행복감이다. 

단 1회기 코칭이었지만, 6개월 동안 진행된 코칭이었다.

6개월 후 그것을 성취해냈을 때의 고객의 기쁨은 코치의 기쁨이었다.

정말 간절히 원하는 것을 이루어낸 그분을 축하했다.

이 코칭을 성찰하고 있다보니, 나는 과연 "무엇에 간절한가?" 돌아보게 된다.

- Sean Coach 호연 한민수


★ 2023년 코칭프렌즈 정회원 【코칭스쿨】 모집 ★

https://blog.naver.com/gracelaw/222948845986


Sean Coach 호연 한민수

https://linktr.ee/iamcoach


이렇게 【코칭 365】는 계속된다.


【라이프코칭】

1. 삶의 균형

2. 건강한 식습관

3. 건강한 감정표현

4. 건강한 대인관계 + 사회생활

5. 배움에 대한 열정

6. 꿈과 소망, 희망과 비전: 꿈은 이루어진다 ☆

7. 깨어있는 삶: 충만함

8. 유쾌함을 나누는 삶


【커리어코칭】

1. 꿈꾸는 커리어

2. 직장, 취업하는 커리어

3. 비즈니스를 창업하는 커리어

4. 가치를 실현하는 커리어

5. 콜링되는 커리어

6. 스스로 콜링되는 커리어

7. 미션, 사명, 소명을 완수하는 커리어

8. 그리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커리어


【비즈니스코칭】

1. 비즈니스의 시작(개인의 진정한 독립)

2. 유형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능력

3. 무형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능력

4. 비즈니스의 실패경험

5. 비즈니스의 성공경험

6.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

7. 비즈니스의 협업 솔루션


【통합코칭】

1. Suitable Coaching

2. Point Coaching 

3. Space Coaching

4. Spiritual Coaching 

5. Aba Coaching 

6. Enthusiasm Coaching 

7. Integrity Coaching 


written by Sean Coach 호연 한민수

매거진의 이전글 【코칭 365】 002. 뿌듯함, 뿌듯함을 주는 코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