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리의 라디오 Jul 05. 2022

똑똑한 프리랜서는
세금도 현명하게 내야지!

초보 프리랜서를 위한 세금 가이드

제목만 봐서는 내가 똑똑한 프리랜서라서 세금도 잘 내고 절세나 꼼꼼하게 잘 관리하는 줄 알겠지만, 아니라서 말하는 것도 있다. 그렇다, 나는 프리랜서 3년차임에도 세금에 관해서는 똑부러지지 못하다. 그래서 앞으로라도, 이제라도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금. 직장 다닐 때는 직장에서 알아서 처리해줬고, 연말정산도 조금만 신경 쓰면 금방 처리할 수 있어서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프리랜서가 되고 1년차에는 번 수익이 거의 없어서 낼 세금도 없어 신경 쓸 것도 없었고. 그러다 2년 차 때부터 조금씩 다달이 벌기 시작했는데, 종합소득세 내는 5월이 다가오자 문득 고민이 되기 시작했다. 


대체 세금 어떻게 신고해야 맞는 걸까?



홈택스에 가보니 1년 동안 번 수입이 신고되어 있긴 한데, 어떻게 더 신고를 하고 절세를 할지를 몰라 한참동안 이리저리 사이트 안에서 헤매다 덜컥 신고해버렸다. 그 전 해에 수입이 많지 않아 간편장부 대상인지라 신고하기도 간편했었고, 신고를 하고 나니 고칠 수도 없었고. 그러면서 뒤늦게 이런 생각이 들었다. 과연, 세금 신고 잘한 게 맞는 건가, 이렇게 해도 되는 건가?


혹시 몰라 검색창에 '프리랜서 세금 신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를 열심히 검색해보며 정보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여간 쉬운 일이 아니었다. 세금 관련 용어도 어렵고, 쉽게 설명을 해준다고 해도 결정세액이 뭔지 그래서 어떻게 하는 게 좋은 건지 속시원하게 알려주는 곳이 없었다. 


내년에는 종합소득세 잘 내보자!


다짐하면서 알차게 프리랜서로 살아보려고 했다. 그러면서 또 한 가지의 고민거리가 생겼다. 세금을 현명하게 잘 내고 환급받으려면 사업자등록, 하는 것이 좋을까. 몇 달 동안 사업자를 내는 게 좋을지, 아닐지 한참을 고민했다. 장단점을 비교하고 똑똑하게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찾아보고. 프리랜서 친구를 만나면 사업자를 냈는지, 내서 세금은 어느 정도 냈는지를 물어보며 신중하게 판단해봤다.



고민한 결과, 아직 매출이 일반과세자로 등록할 정도(연매출 7,500만원 이상)가 안 되어서 그 전까지는 개인 프리랜서로 일을 하기로 결정했다. 물론 사업자등록을 하면 절세할 수 있는 방법도 많지만 지출이 적은 내게 해당되는 방법이 아니라 당분간은 하지 않는 것이 낫겠다는 판단이었다. 


그래도 아직 세금 관련해서는 모르는 게 참 많다. 궁금한 점도 참 많고. 그러던 와중 크리에이터 관련 정부지원사업을 발견했다. 사회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공익 콘텐츠를 만들 크리에이터를 선정하는 공고였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의 [공익 크리에이터 지원사업]. 이 지원사업 내용을 보자마자 나와 같은 초보 프리랜서에게 도움이 될만한 경제 관련 콘텐츠가 생각났다. 프리랜서가 세금은 어떻게 내야 할지, 직원 고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4대보험은 어떻게 가입하는지 등 속시원하게 궁금한 사항을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콘텐츠. 


경기콘텐츠진흥원에 낸 콘텐츠 기획안


신나게 지원서를 작성해 제출했는데, 1차 2차를 거쳐 최종합격이 되어 공익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됐다. 2022년 연말까지 총 5개의 시리즈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데, 그중 첫 번째로 하고 싶었던 콘텐츠는 '프리랜서를 위한 세금 가이드'. 세무사님을 섭외해 초보 프리랜서가 궁금했던 사항, 꼭 챙겨야 할 꿀팁을 물어보고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다. 


여태 혼자 영상을 찍고 편집해서 채널을 운영해왔다가 게스트를 섭외해 영상 제작을 하는 건 처음이라 챙겨야 할 것도 많았다. 스튜디오 대여, 촬영장비 준비, 게스트 섭외, 계약서 준비, 출연료 등. 몇 주 간 준비를 마치고 세무사님 섭외도 잘 되서 스튜디오에서 촬영을 해서 콘텐츠를 제작했다.


[프리랜서를 위한 세금 신고 가이드 1편]


[직원 고용을 위한 세금 가이드 2편]


이 영상이 바로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제작한 프리랜서를 위한 세금 가이드. 

처음 세금신고를 하시는 프리랜서라면, 직원 고용을 고려하는 프리랜서라면 꼭 좋은 정보 챙겨서 꿀팁 챙겨가시길 바란다. 프리랜서는 혼자지만 같은 프리랜서끼리 똘똘 뭉치면 좋은 힘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서로 좋아하는 일하면서 쭉- 살아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달아주시면 정성스럽게 답글 달아드릴게요 :)



ps. 영상 끝에 댓글 이벤트도 있으니 프리랜서분들은 참여하시길...바랍니다..꼬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