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특별한 평범 Nov 20. 2024

학교 자율 시간1

참고자료 : 학교자율시간 과목 활동 바이블 - 유영식, 권성희 지음

학교자율시간의 태동

 학교자율시간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중 " 학교는 지역과 연계하거나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교자율시간을 편성.운영한다" 라는 항목에 의거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이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진 개정의 중점 배경 중 하나인 교육과정 자율화. 분권화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것이지요. 

 이 학교자율시간은 2022개정 교육과정 이전에도 시도 교육청 단위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자율과정', 전라북도 교육청은 '학교교과목'이라는 이름으로 교과의 일부 시수를 활용하여 학교에서 기존 교과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교육 내용과 벙법을 편성 운영 할 수 있도록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교육과정 자율화 운영방식은 한계점이 존재하였습니다. 국가교육과정의 편제와 국가교육 행정정보 시스템(NEIS)이 이를 받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교육과정 자율과 운영방식을 먼저 도입한 지역에서는 교과별 20% 증감 규정을 활용하여 자율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시수를 확보하고 이를 실제로 수업으로 운영하였지만, 국가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서는 이를 구현내 내지 못하였지요. 이로 인하여, 학교에서는 자율 시수를 실제 수업으로 운영하기 위한 실제 수업용 장부에 입력하기 위해 이중 장부 형태로 운영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 자율화에 때한 학교 실태와 요구를 반영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학교 자율시간이라는 새로운 교육과정 편성 운영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을 이해하려면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비전은 '포용성과 주도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입니다.  포용성은 다원화되는 사회에서 포용성이라는 가치의 중요성을 드러낸 것입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개인에게 필요한 주도성을 구현하기 위해서 4가지 인간상( 자기주도적인 사람, 더불어사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과 6가지 핵심역량(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 협력적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이 설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총론의 방향성을 구현해 내기 위해서 깊이 있는 학습과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조했습니다. 깊이 있는 학습은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과 학생의 학습 방향성을 제시하였고, 학생 참여형 수업은 몸만 참여하는 단순 활동 중심 수업만이 아닌 생각과 사고가 함께 참여하는 수업을 의미하도록 하였습니다. 평가에서는 모든 교과에서 결과 중심 평가만이 아닌 과정 중심 평가를 함께 실시하여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를 실시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지요. 교과 각론은 전 교과에서 구현되는 것이며, 이 교과 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언어소양, 수리소양, 디지털소양이라는 기초소양이 탄탄하게 갖추어져야 한다고 하며 기초소양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제시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의 방향성은 학교마다 특색에 따라서 다른 방식으로 구현될 것이며, 이는 수업의 내용뿐만 아니라 이를 담아낼 수 있는 물리적 요소인 교과 편제의 다양화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를 반영한 것이 학교자율시간이지요. 다양한 방식으로 자율시간 과목과 홀동을 편성하기 위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새롭게 편성하고, 학교만의 특색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학교자율시간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학교자율시간은 다음처럼 제시되어 있다.

3) 3~6학년별로 지역과 연계하거나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교자율시간을 편성.
    운영한다 
  가)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하여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과 외에 새로운 과목이나 활동을 개설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시도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나) 학교자율시간에 운영하는 과목과 활동의 내용은 지역과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학교가 결정하되, 다양한 과목과 활동으로 개설하여 운영한다. 
  다) 학교자율시간은 학교 여건에 따라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교과별 및 창의적체험활동 수업
      시간의 학기별 1주의 수업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이 총론을 기준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시기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학교자율시간을 운영해야 한다. 

학교 자율시간에 대한 운영방법을 정리한 내용이며 중학교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참고문헌

1. 초등학교 2022 개정 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과목 및 활동 개설 예시자료(경기도교육청)

2.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24학년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안내(경기도교육청)

3.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교육부)

4. 2022 개정 교육과정 톺아보기(교육부)

5. 학교자율시간 과목활동 바이블(유영식,권성희)






작가의 이전글 깊이있는 학습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