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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특별한 평범 Nov 21. 2024

초등교육 내 평가의 종류와
학습으로의 평가 지향

현 초등교육에서의 평가 종류


 평가는 과제 유형, 평가 주체, 평가 영역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과제 유형에 따라 논술형, 서술형, 구술, 발표, 실기, 토의·토론, 실험·실습, 보고서법,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이 있습니다. 논술형 평가는 학생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설득력, 이해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평가합니다. 서술형 평가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 원리에 대한 의견을 작성하도록 하여 평가합니다. 구술 평가는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이나 생각을 말하는 방식으로, 준비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합니다. 발표는 미리 준비한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되며, 발표 자료와 내용, 기술 등을 평가합니다. 실기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직접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여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토의·토론은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결정을 내리는 과정과 상대를 설득하는 과정을 평가합니다. 실험·실습 평가는 학생이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보고서법은 학생이 흥미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작성한 보고서를 평가하는 방법이며, 프로젝트는 특정 연구나 산출물 개발을 통해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포트폴리오는 학생이 작성하거나 만든 작품을 체계적으로 모아 둔 집합체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지속적인 수행 과정과 성장 과정을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평가 주체에 따라서는 자기평가와 동료평가가 있습니다. 자기평가는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능력이나 성취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이고, 동료평가는 학생들 간의 상호 평가입니다. 이 두 방법은 학생들이 학습 과정을 성찰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의미 있는 평가 방법입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이러한 평가 결과를 단독으로 활용하기보다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종합적으로 학습 과정을 성찰하는 데 활용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영역에 따라서는 정의적 능력 평가와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가 있습니다. 정의적 능력 평가는 설문지, 글쓰기, 관찰 및 면담 등을 통해 학생의 자아개념, 가치관, 흥미, 동기 등을 확인하여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는 학생이 다른 사람과 생각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관찰 평가는 모든 평가 장면에서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므로 별도로 제시되지 않습니다.



학습으로의 평가에서 권장하는 평가의 형태


 학생이 지식과 능력을 평가받는 것을 넘어서, 학습 과정 전반을 중시하여 실생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평가는 학생이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첫째, 실생활 맥락 기반 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한 지식을 실제 문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합니다. 이는 문제 해결 능력, 정보 분석 능력, 창의성 등을 확장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평가 방법을 예로 들자면  지역 사회 문제 해결 프로젝트 수행이 있겠습니다. 이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조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기획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오염 문제를 다루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평가는 문제 인식 및 분석 능력, 창의적인 해결책 제안, 팀워크 및 협력을 기준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둘째, 과정을 중요시하며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치지향적 평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결과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도 능력을 확인하고, 성공적인 학습을 지원하는 데 기여하는 지원 자체를 평가로 재인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평가 방법을 적용해본다면 학생들은 개인 학습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포트폴리오에는 학습 과정에서의 성과와 실패, 배운 점 등을 기록하게 합니다. 평가 방법으로는 과정 중의 성찰 및 발전을 자기 평가 형식으로 진행하고, 설정한 목표의 달성 여부를 비교하는 방식이 있겠습니다.

셋째, 맞춤형 피드백 제공을 통해 각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 과정과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맞춤형 피드백 제공을 위해 동료 평가 및 피드백 세션(LMS- 디지털교육)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서로의 프로젝트나 발표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으로, 피드백의 질과 적절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개선 사항의 적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넷째, 학습 성찰 및 개선을 통해 학생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학습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은 매주 자신의 학습 과정을 반성하고 어떤 점을 개선할지를 기록합니다. 이 일지의 깊이와 성찰의 질을 교사가 평가하며, 개선 사항의 적용 여부를 다음 주 학습 성과와 비교하여 분석합니다.

다섯째, 역량을 키우는 평가는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평가하여, 실생활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도록 합니다. 문제 해결 시뮬레이션 활동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원 관리 등을 경험하고, 이 과정에서의 결정 능력과 협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합니다. 대표적인 평가 방법으로 GRASPS 기법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을 확장하는 평가는 학생이 지식과 기능을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하여, 새로운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것입니다. 학습 확장 평가로는 지식 적용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학생들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제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때 창의성과 혁신성, 기존 지식의 적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으로의 평가는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의 자율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창의성을 강조하여 진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방향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GRASPS 평가 방법

GRASPS 평가는 학습자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구조적 접근 방법입니다. GRASPS는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Goal (목표): 학생이 달성해야 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 목표는 학생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나 과제를 포함하며, 학습의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Role (역할): 학생들이 수행할 역할을 정의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특정한 상황에서 전문가, 연구자, 또는 특정 직업군의 일원으로서 행동하도록 유도합니다. 역할을 통해 학생들은 보다 몰입감 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Audience (청중): 학생들이 자신의 결과물을 발표하거나 전달해야 할 청중을 설정합니다. 이는 교사, 동료 학생, 또는 실제 커뮤니티 구성원일 수 있습니다. 청중의 존재는 학생들이 결과물의 질을 높이려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Situation (상황): 학생들이 해결해야 할 실제적이거나 가상의 상황을 제시합니다. 이 상황은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해야 하는 맥락을 제공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합니다.

Product (산출물):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제출해야 할 결과물의 형태를 명시합니다. 이는 보고서, 프레젠테이션, 프로젝트 등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작업할지를 안내합니다.

Standard (기준): 평가 기준을 설정합니다. 학생들이 제출한 산출물이 어떤 기준에 의해 평가될지를 명확히 하여, 성과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합니다.

GRASPS 평가는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방식은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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