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무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홀든 Aug 28. 2018

[사는글] 목표에 집중하면 화가 덜난다.

감정에 집중하면 화가 난다.

별 얘기는 아닙니다만, 오늘 하루를 보내며 깨달은 바가 있어 적는다.


마음이 넓은 편이다 보니, 짜증내는 일이 별로 없는데(?)

일을 하다 보면 간혹 욱하는 경우가 있다.

화를 안내는 내가 왜 화를 낼까 하고,

어떤 경우인가 봤더니


크게 두 가지였다.


1. 상대방과 말이 안 통함.

2. 상대방의 일처리 속도가 느림


이외에도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대체로 이 두 가지가 짜증의 본질적인 이유인 것 같다. 

이유는 간단하다.

나한테 피해가 오니까.  금전적 손해든, 늦은 퇴근이든,


근데 생각해보니 그 짜증은 내 피해 때문에 나는 게 아니라,

상대방한테  나는 거였다.

너 때문에 안됐다가 문제지, 일이 안됐다에 짜증내는 게 아니더라고.


참으로 소인배스럽구나.


그래서 생각을 해봤는데 말이야.


목표 달성에 집중하면 짜증이 안 난다.

원래부터 내가 할 일은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내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당연히 많은 넘어야 할 장애물이 있고, 풀어야 할 문제가 있고, 다듬어야 할 아이디어들이 있다.

일이 느리거나 말이 안 통하는 상대는 그런 장애물 중에 하나일 뿐이다.라고 생각하면

신기하게 화가 좀 덜난다. 나는 그랬다.


물론 나를 짜증 나게 하는 상대방을 피할 수 있으면 가장 베스트겠지만, 

그게 안될 경우에는 약간만 생각을 바꿔보면 감정을 절약할 수 있다.


하이튼 오늘 든 쓸데없이 신기한 깨달음이었다.


-끝-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글]신은 죽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