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를 돌아보면 후회되는 일들이 많다. 물론 그때의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겠지만, 지금의 내가 보았을 때 어쩔 수 없이 아쉬움이 남는다. 과거를 돌이킬 수는 없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다음 세대가 더 나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게 우리의 경험과 그에 따른 교훈을 담백하게 전하는 것일 거다.
하지만 사람마다 타고난 재능과 처한 상황이 다르기에 누군가의 조언이 누군가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글은 다른 사람이 아닌'20대의 나'에게 전하는 형식을 취하고자 한다. 내가 나에게 전하는 글이기에 평소보다 더 교조적(혹은 꼰대적) 일 수 있음을 참고 바란다.
1. 침묵하거나 증명해라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으면 신뢰를 얻기 힘들다. 더 나아가 사람으로서의 매력도 잃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할 수 없는 말이라면 하지 말고, 이미 말을 뱉었다면 최선을 다해 그것을 지키고 증명해라. 침묵하는 사람의 말에는 힘이 있고, 증명하는 사람의 말에는 기대가 생긴다.
2. 시간을 길게 봐라
빌 게이츠가 말한 "1년 만에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은 과대평가하고, 10년 동안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은 과소평가한다"를 명심해라. 20대에는 1년이 길게 느껴지겠지만 지나고 나면 찰나의 순간처럼 느껴질 것이다. 조급해하지 말고 길게 보고 더 큰 목표를 가져라. 너는 생각보다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3. 불편한 사람을 만나라
20대의 장점 중 하나가 편견 없이 다양한 사람을 만나기 쉽다는 것이다. 이때 다양한 사람을 만나야지만 사람 보는 눈을 키울 수 있음은 물론이고 자신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불편한 사람을 적극적으로 만나봐라. 편한 관계 속에만 있다 보면 생각이 편협해지기 쉽다. 그리고 사회에 나와서 만나는 상당수의 사람은 불편한 사람이다. 미리 연습한다고 생각하고 불편한 사람을 많이 만나 두어라.
4. 책을 많이 읽어라
대학생이 책을 많이 읽는다고 혼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거다. 학생은 말 그대로 배우는 것이 본업이기 때문이다. 배움은 죽을 때까지 계속되어야 하지만, 학교를 다닐 때만큼 배움에 충실할 수 있는 기간도 많지 않다. 사회에 나오면 책만 읽고 있을 시간은 많지 않으니 말이다. 그러니 미친 듯이 책을 읽어봐라. 전공책이 되었건 소설책이 되었건 그 무엇이 되었건 말이다. 이때의 독서량이 나중에 단단한 지적 보험이 되어줄 것이다.
5. 개인 사업을 해봐라
사업이라고 겁먹지 말고 일단 해봐라. 크건 작건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일론 머스크나 제프 베조스처럼 기업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사업이 부담이 된다면 개인 프로젝트라도 시도해 봐라. 친구들과 티셔츠라도 팔아서 그 돈으로 기부라도 해봐라. 핵심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경험이다.
6. 용서하거나 제거하라
살다 보면 배신도 당하고 죽도록 미운 사람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럴 때 단 두 가지만 생각해라. 그 사람을 용서하거나 내 삶에서 지우거나. 앙금을 품고 관계를 지속하는 것만큼 삶을 무겁게 만드는 것도 별로 없다.
7. 무엇이든 할 거면 제대로 해라
공부건 노는 것이 되었건 일단 할 거면 후회 없을 정도로 제대로 해라. 20대에 할 수 있는 것을 나중에도 대부분 할 수 있겠지만 그때만큼 강렬한 감정과 기억으로 남을 수는 없다. 그러니 해야 할 것과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서 해봐라.
8. 돌이킬 수 없는 경험은 피하라
모든 경험은 그 나름의 교훈을 주기에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은 중요하다. 단 한 가지 예외가 있다. 바로 돌이킬 수 없는 경험이다. 중독성이 강한 마약이나 심각한 범죄와 같이 돌이킬 수 없는 경험은 무슨 수가 있어도 피해라.
9. 남 탓하지 말고 내 탓해라
어떠한 일은 전적으로 남 탓일 수도 있다.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물겠지만. 그렇더라도 일단 내가 잘못한 것은 없는지 그리고 개선할 것은 없는지를 생각하라. 그것이 더 도움이 되는 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 탓과 사회 탓을 하고 싶다면 사회운동가나 정치인이 돼라. 그리고 그것을 바꾸는데 최선을 다 해라.
10. 질투 나는 사람은 적이 아닌 친구로 삼아라
가끔은 여러 면에서 질투가 나는 사람이 생길 것이다. 그럴 때 그 사람을 미워하고 적으로 삼지 말고 친구로 삼고 배워보려고 노력해 봐라. 동업을 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그런데 아무리 노력해도 친구가 되기 힘들다면 그와 가상의 경쟁을 해라. 다만 이때의 경쟁은 반드시 선의의 경쟁이 되어야 한다. 너에게 건강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게.
11. 약속시간은 무조건 지켜라
시간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을 거다. 그런데 명심해야 할 것은 너의 시간이 중요하듯 타인의 시간도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그러니 무슨 일이 있더라도 약속시간을 지켜라.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니 정각에 도착할 생각은 버려라. 30분이라도 일찍 도착해서 그곳에서 책이라도 읽고 마음 편히 기다려라.
12. 에너지 뱀파이어를 끊어내라
인간은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소식보다 부정적인 소식에 더 끌리게 되어있다. 앞마당에 꽃이 피었다는 소식은 몰라도 괜찮지만, 호랑이가 나타났다는 소식을 모르면 생존할 수 없으니 말이다. 이러한 인간의 기질을 악용하는 방송과 콘텐츠 그리고 사람을 피하라. 진실을 외면하라는 것이 아니다. 너의 에너지를 갉아먹는 에너지 뱀파이어를 끊어내라는 말이다.
13. 명상하라
외부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을 네가 어떻게 할 수는 없다. 그러니 외부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걱정하기보다는 내면에 더욱 집중해라. 명상이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4. 1일 1식하라
다수의 생각과는 다르게 끼니를 거른다고 큰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시간, 돈, 건강, 그리고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면 1일 1식만큼 좋은 것도 드물다. 너에게 1일 1식은 잘 맞을 테니 지체하지 말고 시도해 봐라. 겁이 난다면 16시간 금식이라도 해봐라.
앞서도 말했지만 이 조언을 전하는 대상은 20대의 '나'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도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을 테니 가려서 듣길 권한다.
20대의 나는 위의 말 중 상당수는 받아들이지 못했을 것이다.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을 테니 말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지금의 나도 60대의 내가 하는 조언을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다. 이런 점을 알고 있기에 끊임없이 배우려는 의지와 함께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겸허함을 갖고자 한다. 어쩌면 60대의 내가 지금도 어디선가 나에게 메시지를 전하고 있을지도 모르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