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보고 중학생분이 질문을 주셔서 답변 드렸는데 여기도 공유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임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반드시 제 생각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지금부터 게임기획자를 준비하려면 뭐부터 해야하나요?
공부를 열심히 하셔서, 좋은 대학에 가시는게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게임기획자는 학과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국내에는 여러 전문대들이 게임기획 학과를 운영하고 있고,
4년제에는 1개 정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오랜 기간 동안 (13년차 ) 게임기획자로 일해왔고
대기업(N사), 중견기업,중소기업, 스타트업을 모두 경험해 본 결과
잘나가는 최상위 기획자들은 서울의 4년제 명문대 나온 사람들이 더 많았습니다.
(물론 지방대도 있지만)
이 사람들 과는 경영학과, 국문과 , 컴공, 신방과 등으로 다양했고,
오히려 아카데미 출신이나 게임학과 출신은 적었습니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기획자는 결국 게임기획서 포트폴리오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다양한 경험이 중요합니다.
게임학과를 가는 것 보다는 공부를 열심히 하셔서 영어 실력을 올리시고 더 좋은 대학에 가시기 바랍니다.
게임회사도 결국 회사 이고 회사들도 대기업/중견/중소가 있는데 대기업일 수록
학벌을 따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경력자 중에서는 전 직장 성과로 이직을
하기 때문에 경력 이직은 학벌의 중요성은 더 떨어지고-즉 다르게 말하면 경력 이직은 학벌이
덜 필요하지만 신입 경우에는 학벌과 영어점수가 무시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과론적 이야기 이지만 대기업 공채 최종 합격자의 경우 학벌과 영어점수가 대체적으로 높았습니다.
특히 영어를 잘하면 나중에 몸값을 두배 세배 열배까지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북미 해외 업체 취업 가능 연봉 1억5천~2억 5천 대 가능)
>어찌 보면 공부해라 라는 꼰대같은 이야기 일 수도 있지만..저도 학과 공부를 무지 싫어했습니다.
부모님이 공부해라 하는 말도 엄청나게 싫어 했구요..누구나 싫어하죠 공부와 운동은 싫습니다. ㅎㅎ
하지만 가장 도움이 됩니다.
시간 지나 보니 학생때는 학과 공부를 열심히 하는게 자기의 몸값을 높이는데 가장
효율적이라는것을 뒤늦게 깨닫게 됩니다. (나중에는 회사 다니면서 일하느라 바빠서
따로 공부하려면 힘이 몇배로 들게 됩니다. 업무가 1순위가 되서 나머지 신경쓰기 힘들게 되죠)
2. 게임과 관련이 없는 고등학교를 가는데 무엇을 공부 해야 하나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과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학과 공부 열심히 하시고 내신 챙기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3. 컴퓨터는 뭘 배워야 하나요?
프로그래밍 배우면 좋고, 유니티와 C#배우세요.
시간이 더 되시면 그래픽 툴인 포토샵과 3D Max 조금 다뤄보셔도 좋습니다.
기획자의 기본소양은 MS오피스를 능숙하게 다뤄야 한다는 것입니다.
파워포인트,워드,엑셀을 익숙해질때까 자주 써보시고 활용해 보세요.
(게임기획서와 역기획서 문서 작성을 많이 해보세요)
4. 게임 기획자를 준비하면서 학교 내신도 같이 챙기면 취업할때 더 좋나요?
게임기획자 준비는 대학교 졸업전 2년(예를들어 4년제이면 3학년, 4학년의 2년) 이면 포폴준비 충분합니다.
열심히 하시면 6개월 정도에 게임기획서 포폴은 준비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그것만 한다면)
지금은 중학생 이시니까 영어 공부와 학과 공부를 열심히 하시고,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5. 포트폴리오 (인디게임) 는(은) 어떻게 챙겨야 하나요?
인디게임 포트폴리오는 있으면 조금 좋긴 하지만 굳이 없어도 게임기획자 취업에는 문제 없습니다.
나중에 게임개발 동아리에 드셔서, 인디게임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인디게임을 만드시거나,
(대학교 기간이 적당할것 같네요. 고등학교 때는 학업에 더 집중하는게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또는 인터넷에 인디게임 팀이 팀원을 모집하는 곳이 많은데, 괜찮은 곳에 들어가서 팀원이 되어 만드시면 됩니다.
6. 회사에 취업할때 회사에서 생기부(생활기록부)를 보나요?
전혀 보지 않으니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학생분들이 정보가 없으셔서 반복해서 질문이 올라와서, 답변 달았습니다.)
이력서/자기소개서/활동내역서/게임기획서 포트폴리오/게임개선 제안서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즉 포트폴리오와 이력서가 가장 중요합니다.
인프런 게임기획 동영상 강좌 바로 가기 >
https://bit.ly/3mdVX15
책: 유저를 끌어당기는 모바일 게임기획 >
http://m.yes24.com/Goods/Detail/96100759
https://www.youtube.com/watch?v=sTOKZaE1-zw&t=326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