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 기초(5)
게임 아이디어 발상에는 여러가지가있지만 기본적으로, 이미 시장에 나와있던 여러 게임들을 해보고, 장단점을파악하는 방법이 있다.
그 외에 이미 있는 요소들을 결합하여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기도 한다.
[1] 게임 아이디어 발상
다음은 게임 아이디어 발상을 할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다.
(1)브레인 스토밍: 아이디어 발상법의 한 방법으로 5-10명 단위의 사람들이 자유롭게의견을 내고 의견을 종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방법이다. 아이디어를낼 때 주의할 점은 비판 금지의 원칙에 의해서 어떤 아이디어라도 무조건 내고, 그것을 새롭게 정리하는것이 중요하다. 한 사람이 낸 아이디어에 다른 사람의 생각이 더해져서 새롭게,발전해가는 장점이 있다.
(2)연상법: 연결지어 생각한다는 의미로 스티븐 스필버그의 경우 가족들과 식사자리에서,
아무 문장이나 말하게 하고, 다음 사람이 다음 문장을 말하는 형식으로, 릴레이 이야기 만들기놀이를 했다고 한다. 이런 문장 연상 놀이에 의해 여러가지의 위대한 영화 시나리오가 탄생할 수 있었다. 자유롭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상력을 발휘 할 수 있으므로 여러 사람이 할수록 효과가 큰 방법이다.
(3)포스트잇 아이데이션 : 주제를 하나 잡고, 주제에 관련된 단어를 무작위로 상상하여 포스트잇에적는다. 혼자서도 가능하고 여러 사람이 같이 할 수도 있다. 보통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르지만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20~100개의 단어를 추출할 수 있다.
단어 추출을 할 때 주의할 점은더 많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는 주제를 정할 때 대분류-중분류-소분류중에서 대분류의 주제를 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들어 “술” 카테고리에서 상상해서 단어를 추출하면 많이 추출할 수 있지만“소주”라는 하위 카테고리에서 단어를 추출하면 더 적은 아이디어가추출된다.
이 추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바로아이디어를 발전시키거나, 단어 결합법을 써서 아이디어를 더 새롭게 발전시킬 수 있다.
(4)단어 강제 결합법: 포스트잇 아이데이션을 통해서 얻은 수 많은 주제와 관련된 단어를 가지고,2가지를 무작위로 강제 결합하여 문장으로 만들어 본다.
예를들어 핸드폰, 노래방 이라는 두 단어가 있다면, 노래방에서 곡 예약 기능 리모컨이있는데, 이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앱을 만들면 어떨까? 이런식으로두가지의 다른 단어를 가지고 결합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이다.
인프런 게임기획 동영상 강좌 바로 가기 >
https://bit.ly/3mdVX15
책: 유저를 끌어당기는 모바일 게임기획 >
http://m.yes24.com/Goods/Detail/96100759
게임기획스터디(게기스)
게임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