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 기초(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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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시스템을 디자인 하는 것과, 사람들의 경험을 디자인 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다.
사람들은 게임의 모든 시스템을다 학습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게임 시스템을 경험한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만들고 있는 게임을 유저들에게 테스트를 시켜 봄으로써,유저들이 게임시스템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알아내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인사이트를 게임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1] FGT(Focus GroupTest)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서, 개발 중인 게임을 사람들에게 플레이를 해보게 하고, 이에 대한 평가와의견의 피드백을 받는다.
(1)사람들의 경험 파악:
사람들의 경험의 뼈대를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다.
OUT GAME (게임 UI)에서 유저의 선택 가능성 트리를 만들고 검증한다.
IN GAME (게임 플레이)에서 유저가 경험할 수 있는 패턴의 지도를 만들고 검증한다.
게이머의 성별,몰입 성향과 실력에 따라 여러가지 선택 패턴이 나올 수 있으나,
공통점이 있을 것이다.유저들이 게임 컨텐츠를 실제로 얼마나 즐겼는지 파악한다.
(2)유저 그룹 설정
-성별: 남성, 여성
-몰입 성향: 라이트 유저, 헤비 유저
-실력: 초보자, 중급자, 상급자
-총 12가지의 다른 프로필에 따른 경우의 수를 가지고 그룹을 만듬(3그룹/6그룹 등)
(3)플레이 테스트&설문조사
-조사 목적에 따라 짧게는 1시간~길게는 1주일간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한다.
-조사 방법: 설문지나 웹 설문지로 가능한 선택 가능성의 트리를 만들고, 사용자에게선택하도록 한다. 필요하면 1:1 심층 인터뷰(In-Depth-Interview)를 진행한다.
-실제로 구축된 게임 시스템과 사용자가선택하는 경험의 트리를 비교한다.
-그래픽,UI편의성,게임성,과금욕구여부,다시 플레이 해볼 것인지 여부,
친구에게 추천 여부, 게임 컨텐츠를얼마나 즐겼는지 여부, 성장 밸런싱 의견,
보상 밸런싱 의견, 각 컨텐츠의 상대밸런싱 의견, 게임에서 현재 부족한 점 의견,
게임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면 좋을것인지 자유 의견 등을 설문조사 항목으로 설정한다.
피드백을 정리하여 통계를 내고, 게임개발에 참고하여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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