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 실무
1.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는
1)시장 조사 및 분석
2)사용자 정의와 페르소나 작성
3)핵심기능 정의
4)요구사항 분석 / 우선순위 결정
5)개발스펙 정리 / 기능명세서 작성
6)IA(정보 구조도 작성)
7)Wireframe(화면설계서 작성)
8)사용자 경험(UX) 디자인, 기능 정의
9)피그마를 이용한 프로토 타이핑
10)데이터 테이블 설계와 작성
11)기능 테스트 / 품질관리 (QA : Quality Assuarance)
12)백오피스 / 관리자 페이지 기획
13)이벤트 기획과 진행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이번 장에서는 전반적인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시장 조사 및 분석
[목표에 따른 시장 조사 방향성의 수립]
신규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해당 서비스가 사업적으로 의미가 있는지, 고객이 있는지 정보 파악을 위해서 시장 조사 및 분석을 사전에 진행합니다.
이 시장 조사 및 분석의 목적은 여러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규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작한다고 했을 때, 이미 아이템의 컨셉이 정해져 있는 경우에는 해당 아이템이 시장에서 반응이 어떨지, 이 컨셉으로 만들어도 좋을지를 목표로 하고 시장조사를 진행합니다. 반대로 아직 아이템이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경우, 아이템의 컨셉을 조금 더 구체화 하기 위해서 시장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규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시장에서 라이브 되고 있는 서비스를 리뉴얼 하는 경우에도 시장조사와 분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신규 서비스의 컨셉이 정해진 경우
이미 어떤 서비스를 만들것이다라고 명확히 컨셉이 정해졌고, 이 아이템의 시장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장 조사를 진행합니다.
해당 아이템의 시장 침투율 분석을 위해서, 아이템의 주요 예상 고객, 유저 경험, 파급 효과, 아이템 컨셉의 마케팅적 수용도, 전체 시장 규모, 경쟁자, 예상 마케팅 채널, 마케팅 전략 등의 이슈들을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2)신규 서비스의 컨셉이 아직 불명확한 경우
신규 서비스가 아직 컨셉이 모호하고 대략적인 방향성만 설정되어 있다면, 이 컨셉을 좀 더 구체화 하기 위해서 시장 조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컨셉 구체화를 위해서, 비슷한 서비스 벤치마킹을 통한 제품 구조 파악, 상용화 모델 조사, 침투 가능한 시장 타겟팅 모색, 시장 규모 파악, 경쟁자 , 예상 마케팅 채널, 마케팅 전략 등의 이슈들을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A / B 테스트를 통해 2가지 이상의 컨셉안을 제시하고 고객의 선호도와 수용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현재 시장에서 라이브 되고 있는 서비스를 개선하는 경우
이미 제품이 출시되어 성과를 내고 있는 경우, 이 제품을 분석해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신규 서비스 제작과 마찬가지로 외부 시장의 정보를 조사할 수도 있지만, 이미 제품을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으므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미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의 인터뷰를 통해 고객 사용 경험의 만족사항과 불만사항을 알아내 제품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여러가지 목표를 위해서 시장조사와 분석을 할 수 있는데, 이미 인터넷에 존재하고 있는 뉴스 기사와 통계 데이터 등을 수집하는 2차 자료 조사와 실제 고객들을 인터뷰하거나 설문을 진행해서 자료를 수집하는 1차 자료 조사 방법이 있습니다.
2)사용자 정의와 페르소나 작성
사용자 정의는 우리 서비스를 어떤 사람들이 사용할 것인가를 가상으로 설정해 보는 것이고, 페르소나를 작성하는 것은 우리가 타겟으로 한 사용자 그룹을 대표할 만한 한 사람을 가상으로 이름, 나이, 직업, 목표, 문제, 니즈 등을 만들어 보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 정의 예시]
타겟 그룹 : 25세 ~ 50세의 기업 실무자
제품 효용 : 데이터 분석 툴을 제공함으로써 업무 의사결정에 도움을 줌
[페르소나 예시]
이름: 김영수
나이: 35세
직업: 마케팅 매니저
목표: 효율적으로 팀을 관리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통해 성과를 높이는 것.
문제: 시간이 부족해 체계적인 업무 관리가 어려움
니즈: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여러 데이터를 한번에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툴 필요
3)핵심기능 정의
서비스 컨셉 또는 개선 방향성이 정해졌다면, 사용자의 니즈와 서비스 목표를
기반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 기능들을 정리합니다.
서비스가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기능들을 리스트로 나열한 후, 그 중에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구현되어야할 핵심 기능을 정리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이것을 제품의 MVP를 정리하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MVP(Minimum Viable Product)란 제품의 핵심컨셉과 기능이 구현되어서
시장에 출시되었을때 생존할 수 있는 제품의 기본 버전을 의미합니다.
편의성과 있으면 좋을 추가 기능을 제외하고 정말 시장에 런칭했을때
제품이 생존할 수 있겠다라고 여겨지는 꼭 필요한 최소 기능만을 추려내야 합니다.
다음글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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