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자연 Apr 10. 2023

성공한 사람들의 영어 공부

<내가 영어를 다시 만났을 때> 출간 전 연재 (5)




크루즈 VIP 컨시어지로 근무하며 다양한 손님들에게 최전방 서비스를 해왔던 경험은 성인 영어수업을 이끌어가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기본적으로 수업도 서비스라는 마인드가 있는 데다가 이미 단련된 ‘굿 리스너’의 자세를 갖추고 있으니 분야와 나이대와 상관없이 원활하고 즐거운 수업을 리드할 수 있었다. 내 자랑 같아서 조금 쑥스럽지만 수업 만족도가 높은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재등록률이 높다 보니 장기 수강생님들도 많아졌다. 내가 이 일을 즐기는 이유 중 하나는 끊임없이 다양한 수강생님들을 만날 수 있다는 건데 그중에 소위 말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성공하신 분들도 종종 만나게 된다. 병원장, 전문의, 박사, CEO, 대기업 VP, 간부급처럼 자신의 분야에서 성취를 거둔 사람들. 나이대도 30대에서 60대 이상까지 다양하다.
 
 나는 이 분들에게 영어를 알려드리고 대신 삶의 태도를 배운다. 이분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절대 노쇼를 하거나 늦지 않는 것, 자기 관리를 하는 것,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질문한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마법의 알약 같은 단기간의 노하우나 요령을 찾으려고 하기보다는 그저 계속해서 배워 나간다는 거다. 정말이지 멋지다. 솔직히 통역을 써도 그만이신 분들이 바쁜 일상을 쪼개서 영어공부를 하고, 수업에 진지하게 임해 주시니 나도 계속 자기 계발을 해 나갈 수밖에 없게 된다.
 
 크루즈에서 컨시어지로 근무할 때도 비슷한 환경이었다. VIP라운지에 오시는 손님들은 단순히 돈이 많고 팔자가 좋아서가 아닌 대부분 치열한 젊은 시절을 보내신 결과로 여유롭게 크루징을 하실 수 있게 된 분들이었고, 마찬가지로 비슷한 공통점들이 있었다. 꼭 대단한 타이틀을 달아야 성공한 인생은 물론 아니지만 자신의 분야에서 노력하여 성취를 거둔 사람들을 가까이할 수 있다는 건 큰 행운인 것 같다. 그런 사람들에게 나눠줄 만한 유익한 뭔가가 나에게 있다는 게, 그것을 전달하는 재능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오늘의 수업을 준비한다. 





목차


Prologue


1.

English and Me
 나의 영어 성장기


내가 영어를 다시 만났을 때

열정에 기름 붓기

딕테이션 A-Z

나와 너의 억양이 다르기 때문에

영어로 소리치라고?

무전기의 악몽

보조바퀴를 달고 씽씽 달리는 기분

일상을 영어로 채우는 방법

챌린지의 연속이었던 첫 크루즈

언어의 4요소, 골고루 섭취하기

내 영어만 문제인 걸까?


2.

Just keep swimming
 당신의 영어 성장을 응원합니다


기초가 없는 외향인의 영어

효과가 있을지 미리 고민하지 말고

그건 다시 태어나거나 머리에 칩을 심으셔야 해요

‘하고 싶어’와 ‘원하다’의 간극

당신의 문제는 리스닝이 아닐지도 모른다

꾸준함은 힘이 세다

타고난 언어 재능이 있다 해도

내향인이지만 유창하고 싶어

원어민 영어라는 것

아빠도 못하면서

캐리처럼 말하고 싶어서

초급자들을 위한 영어 성장 레시피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나의 속도대로 성장하기

영어 이름을 만들기 전에


3.

Keep on pushing the boundaries

끝이 없는 여정의 즐거움


성공한 사람들의 영어 공부

좋은 코치가 되면 돼

통번역의 길을 걸어볼까

북클럽의 추억

가장 효과적인 인풋은 리딩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성장하고 싶다면

프리랜서이고 임산부입니다


Epilogue




작가의 이전글 내향인이지만 유창하고 싶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