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오 May 26. 2020

대한민국 1등 광고의 20법칙 #들어가며

달라서 살아남은 800개의 광고에서 캐낸 마케팅 차별화 전략

 광고쟁이들에게 있어 가장 애증을 느끼는 단어는 아마도 ‘차별화’일 것입니다. 제품과 브랜드가 소비자로부터 선택되고 각인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업의 본질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차별화를 오늘도 고민하는 광고 기획자로서 가장 먼저 추천하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2004년 제일기획 프로들께서 쓰신 [대한민국 일등광고의 20법칙]입니다. 차별화에 대해 우리나라의 약 800여개 되는 광고 사례들을 20가지 주제로 엮어 놨습니다. 실제 사례위주의 내용이다 보니 광고 실무자가 보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지금도 공감하는 부분들이 많으면서 옛 광고들을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앞으로 목차에 나온 20가지 주제를 하나씩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책의 주요 내용을 발췌하고 저의 생각과 기억나는 최근의 사례를 엮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저 스스로도 한 번 더 체화하고 많은 분들과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자합니다. 차별화가 비단 광고/마케팅 만의 영역이 아닌지는 오래됐습니다. 제가 공유하는 차별화 사례들은 다른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알아두면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1. 신시장 개척으로 차별화하라

2. 광고 키워드로 차별화 하라

3. 컨셉트 확장으로 차별화하라

4. 설득 전략을 차별화하라

5. 메시지 일관성을 지켜 차별화하라

6. 표현의 단순화로 차별화하라

7. 모델 전략으로 차별화하라

8. 비교 광고 기법으로 차별화하라

9. 극 과장기법으로 차별화하라

10. 네거티브 소구방식으로 차별화하라

11. 금기탈출로 차별화하라

12. 브랜드 확장으로 차별화하라

13. 브랜드 재활성화로 차별화하라

14. 불황 극복 전략을 차별화하라

15. 구매설득 방법을 차별화하라

16. 스포트 이벤트로 차별화하라

17.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차별화하라

18. 첨단 상품, 캐즘을 뛰어넘어라

19. 귀족 마케팅으로 타깃을 차별화하라

20. 공동 마케팅으로 차별화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