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hilip Aug 12. 2021

쿠팡 2분기 실적발표 및 Q&A 정리

이천 물류센터 화재와 쿠팡의 미래 방향성

오늘 쿠팡이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미국 동부 시간 오후 5시 30분)


매출: 44.8억 달러 (5조 1,724억원) - YoY 71%, QoQ 6.4%

순손실: 5.18억 달러 (5,987 억원) - 비교 불가 

조정된 EBITDA: 1.22억 달러 (1,410억원) - YoY 111%



오늘 눈에 띈 점은 이천 물류센터 화재 비용과 관련하여 별도로 집계한 표를 발표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 부분을 제외하고 보면 Gross Profit 및 Net Loss 등은 개선되는 모양새였습니다. 


쿠팡이 강조하는 활성고객수와 활성고객 당 매출은

활성 고객 수: 1,702만명 (26% YoY, 6.1% QoQ)

활성 고객당 매출: 263달러 (36% YoY, 0.4% QoQ)


실제 쿠팡 불매 운동의 영향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멤버십 고객과 비 멤버십 고객간 금액이 얼마 차이 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었습니다만, 이 부분을 밝힐 수 없었습니다. 


김범석 의장의 발표와 Q&A세션에서 나온 이야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쿠팡 플라이휠

7년간 투자한 1P 덕분에 지금 완성되어진 1P를 기반으로 3P로 플라이휠이 확장

고객 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쿠팡의 가격 및 서비스, 선택지는

3P사업을 2년간 2배 넘게 성장 시킴


2. 현 주력 이니셔티브: 로켓프레쉬와 쿠팡 이츠



로켓 프레쉬

온라인 침투율이 가장 낮은 분야: 기회가 많음

100% 넘게 매출이 성장

2조원이 넘는 Run Rate

기여 마진값이 거의 세자리수 이상 전년대비 개선


쿠팡 이츠는

2분기 동안 3배 성장

고객경험과 자체 효율화에만 주목할 것임


3. 신사업의 아이템 및 방향성

쿠팡의 원칙 (Discipline)에 따라 투자 진행

작게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 최적의 답을 찾고 이를 키울 것임

분야는 1)Merchant Service, 2)International, 3)Fintech 임


다만 이런 설명에도 불구하고 컨퍼런스 콜 직후 장외 시장에서는 주가가 10% 이상 하락했습니다. 



출처: https://pickool.net/coupang-announces-its-q2-2021-results-with-71-yoy-revenue-growth/

작가의 이전글 SK텔레콤도 결국 유료 멤버십을 출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