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kaoprivacy Jun 27. 2023

안전한 고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온라인 판매자 교육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필품부터 마음을 전하는 선물까지, 점점 더 많은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직접 대면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판매자와 고객과의 신뢰가 더욱 중요한데요. 


상품의 품질이나 빠른 배송도 중요하지만, 물건을 주문한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지키는 것은 판매자가 고객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신뢰인 동시에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판매자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카카오는 온라인쇼핑 중개 플랫폼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 분들의 개인정보 보호 책임의식을 제고하고, 소속직원의 개인정보보호 교육에도 자유롭게 활용하실 있도록 "고객의 개인정보 처리 시 유의사항"에 대한 내용을 담은 두 편의 교육 동영상을 제작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교육1] 판매자가 지켜야할 개인정보 보호 원칙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판매자가 안전하게 지켜야 하는 고객의 개인정보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지켜야하는지, 또 담당자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담은 교육입니다. 



해당 교육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 

   1. 개인정보란?

   2. 판매자가 지켜야할 개인정보 보호 원칙.

   3. 고객의 개인정보, 어디까지 이용할 수 있어요 ?

   4. 개인정보관리, 대신해 줄 사람 어디 없나 ?

   5. 개인정보처리자 =X 개인정보취급자

   6. 개인정보처리자가 지켜야할 것 No. 1

   7. 개인정보처리자가 지켜야할 것 No. 2

   8. 시켜줘, 개인정보 보호법 담당소방관




[교육2] 판매자가 알아야할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상품 거래 시 수집되는 고객의 개인정보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며,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를 위해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방법에 대한 핵심 내용을 안내하는 교육입니다. 



해당 교육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 

   1. 일일 평균 이용자 100만 명 or 연 매출 100억 이상이라면 집중 !

   2. 안전한 비밀번호, 어떻게 만들까요 ?

   3. 기술이 정보를 지킨다 !

   4. 내 컴퓨터 속 지우개.

   5. 깨끗하게, 맑게 투명하게 !



⚠️ 상기 교육 자료는 2023년 5월 기준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 및 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법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최신 법규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는 온라인쇼핑 판매자를 위한 개인정보보호 교육자료의 제공 뿐만 아니라,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정부기관에서 주관하는 ‘온라인쇼핑 부문 민관협력 자율규제'에 참여하여 다양한 보호조치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 관련 브런치글 : 카카오, 안전한 고객정보 관리를 위한 자율규제 참여


또한 이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개인정보처리방침 작성 방법을 고민하는 스타트업 기업 및 소상공인 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카카오가 제작한 라벨링 디자인 이미지를 공개 및 배포하고 있습니다.

- 관련 브런치글 : 개인정보처리방침 라벨링 디자인 스토리 및 이미지 배포



카카오는 온라인쇼핑 플랫폼에서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다양한 파트너 분들을 지원할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을 고민하여 적용해나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 안전한 고객정보 관리를 위한 자율규제 참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