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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akaoprivacy Nov 15. 2022

개인정보처리방침 라벨링 디자인 스토리 및 이미지 배포

중소상공인들을 위해 카카오 개인정보처리방침  라벨링 이미지를 배포합니다


2022년 10월, 카카오는 이용자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카카오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라벨링 이미지를 적용하였습니다.

- 관련 브런치글 : 카카오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라벨링’ 적용



카카오에서 여러 디자인적 고민을 담아 개인정보처리방침 라벨링 이미지 세트를 제작하였고, 

이해하기 쉬운 개인정보처리방침 작성에 대해 고민하는 중소상공인 사업자 분들을 위해 공개 및 배포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이미 운영하고 계시거나, 앞으로 작성 및 운영해야 하는 사업자 분들께서는 카카오에서 공개하는 라벨링 이미지를 각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적용 및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ai 파일
- 온라인(RGB)에서 사용 : https://kko.to/airgbprivacy
- 오프라인(CMYK)에서 사용 : https://kko.to/aicmykprivacy

pdf 파일
- 온라인(RGB)에서 사용 : https://kko.to/pdfrgbprivacy
- 오프라인(CMYK)에서 사용 : https://kko.to/pdfcmykprivacy




1. 카카오 개인정보처리방침 라벨링 이미지 디자인


나의 개인정보 처리 관련 중요한 사항이 담긴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한 경험이 있지 않나요? 

카카오는 정보주체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보다 잘 관리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포함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제공해야 한다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라벨링 제도 취지에 맞추어 라벨링 이미지를 개발하였습니다. 


디자인 개발 시 정보주체가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1.정보의 보편성 2.정보의 식별성 3.다양한 환경 적용성과 같은 디자인 원칙을 담아 모두가 이해하기 쉬운 라벨링을 개발했습니다.




 직관적인 라벨링 시스템 만들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라벨링 이미지는 '개인정보의 유형, 개인정보 처리 단계,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 의무사항' 등 총 3가지 정보 유형을 원/육각형/정사각형 등 기본 도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카카오에서는 정부 지침에서 제시하는 라벨링 구조를 참고하되, 조금 더 직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라벨링 시스템을 변경했습니다. 개인정보의 유형의 '원형' 라벨링은 정보라는 의미를 내포할 수 있는 '폴더'로 변경하였고, 개인정보 처리 단계는 '처리'라는 보편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육각형' 라벨링을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 의무사항은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서 표현해야하는 세부 정보가 다양하여 디자인 표현을 위해서는 넓은 영역이 필요하여 특정 도형에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세부 정보 표현의 그래픽은 심플한 라인 타입보다 자세히 표현하기 좋은 솔리드 타입으로 정보의 식별성을 높여서 이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 고유 컬러 부여를 통한 라벨링 시스템의 강화 



개인정보처리방침 라벨링의 3가지 카테고리를 더욱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 카테고리 성격에 맞춰 고유 컬러를 부여했습니다. 고유 컬러 선정 시, 일상 생활에서 학습된 표지판 컬러를 활용하여 처음 라벨링을 접한 이용자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시 및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블루 컬러는 다양한 개인정보의 종류를 설명하는 ‘개인정보 유형'에 부여하고, 안전을 나타내는 그린 컬러는 개인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정보가 담긴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 의무사항'에 부여했습니다. 명시성이 높아서 경고의 의미로도 활용되는 엘로우는 ‘개인정보 처리 단계’에 부여하여 정보주체가 본인의 정보 처리 내용을 주의 깊게 확인하고, 주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라벨링 컬러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또한, 한번 학습된 정보를 통해 다양한 정보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도록 비슷한 의미의 정보는 공통된 그래픽 엘리먼트를 사용하여 동일한 카테고리의 정보임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 다양한 온 · 오프라인 환경에서 맞추어 활용



개인정보는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그 중요함이 더욱 부각되고 있지만, 온라인에서만 개인정보가 처리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오프라인 일상에서도 개인정보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에서는 다양한 온 · 오프라인 환경에 맞추어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RGB와 오프라인에 사용할 수 있는 CMYK 파일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사업자 분들께서 운영하는 사업체의 개인정보처리방침 표기 스타일에 맞추어 활용하실 수 있도록 컬러와 흑백 두 가지 버전을 제작하였습니다. 




2. 라벨링 이미지 활용 및 파일 다운로드


라벨링 이미지는 웹사이트 개인정보처리방침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가 포함된 오프라인 문서, 택배 상자 등에 라벨링을 활용한 개인정보 처리 관련 내용이 담긴 간이형 처리방침 스티커를 동봉하는 등 오프라인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왼)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주문서 작성 시 라벨링 부착 / (오)정보주체로부터 상품 배달 요청을 받은 경우, 포장 박스에 간이형 처리 방침 스티커를 부착하거나 동봉


사업자 분들께서는 각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공하는 환경(온라인/오프라인)과 스타일에 맞게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 파일
- 온라인(RGB)에서 사용 : https://kko.to/airgbprivacy
- 오프라인(CMYK)에서 사용 : https://kko.to/aicmykprivacy

pdf 파일
- 온라인(RGB)에서 사용 : https://kko.to/pdfrgbprivacy
- 오프라인(CMYK)에서 사용 : https://kko.to/pdfcmykprivacy


라벨링 이미지 파일은 카카오에서 사업자 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배포하는 것이며, 공개 취지에 맞게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인식과 개인정보 처리 관련 투명성을 높이는 용도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또한, 원본 파일 활용 시에는 이미지를 임의로 변경하거나 훼손하지 않고 원형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저작권 및 소유권 등 제반 권리는 카카오에 있습니다. 원본파일 또는 원본파일의 수정/변경본의 유료 판매 및 반사회적/불법적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참고] 더 많은 라벨링 활용 방법은 개인정보보호 위원회 ‘개인정보 처리방침 작성 지침(22.3)’ >’5. 개인정보처리방침 공개 방법’ 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정보주체의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적용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카카오 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다른 사업자 분들께도 이용자 개인정보 보호 관련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나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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