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공지능 트렌드를 알기쉽게 전해드리는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급성장하고 있는 AI 비서 시장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AI 비서 유형과 트렌드 그리고
지금 주목해야 할 이유에 대해 같이 알아볼게요!
오늘의 목차입니다.
인공지능 비서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며, 다양한 요청을 처리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AI 비서 시스템은 자연어 처리(NLP) 기술을 통해 사용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 인공지능 비서 유형 ]
인공지능 비서는 구현 방식에 따라 보이스봇과 챗봇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보이스봇은 음성 인식을 통해 상호작용하며, 챗봇은 텍스트 기반의 대화를 지원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개인용 AI 비서와 기업용 AI 비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용 비서는 개인의 요구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용 비서는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인공지능 비서의 유형 중에서 퍼스널 AI 비서와 기업용 AI 비서로 유형을 나눠 알아볼게요.
[ AI 스피커 및 보이스봇 ]
퍼스널 AI 비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AI 스피커입니다. AI 스피커는 음성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요청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AI 스피커 형태 뿐 아니라 웹과 앱 기반의 퍼스널 AI 비서도 이제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 웹/앱 기반의 AI 비서 ]
현재는 자료 요약이나 텍스트 기반의 정보 검색 등 단순한 질의응답 기능을 주를 이루지만 앞으로는 사용자를 대신해 웹에서 쇼핑을 하거나 호텔 예약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위 이미지는 '하이퍼라이트' 서비스의 어시스턴트 기능을 보여줍니다. 이 기능은 실제 웹에서 사용자가 요청하는 행동을 AI가 지원하는 형태로, 더욱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또 SKT의 에이닷은 범용적인 퍼스널 AI 비서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자동으로 통역을 해주는 통역콜, 통화요약, 수면분석, AI와의 대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기업용 AI 비서를 소개해드릴게요.
엔터프라이즈 가상 비서라고도 하며 기업 내부 데이터를 통합하여 직원들에게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솔루션입니다.
디피니트는 기업용 AI 챗봇, 엑시를 개발하여 현재 여러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엑시는 기업의 내부 데이터를 통합하여 직원들이 신속하게 정보를 검색하고 다양한 질문에 빠르게 답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보다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며, SQL을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해 원하는 데이터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문서 검색 자동화를 위해 기업용 AI 비서를 도입하고 있으며 앞으로 대부분의 기업에서 관련 솔루션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공지능 비서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용 AI 비서는 퍼스널 AI 비서 시장보다 더 높은 사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직원들의 업무 환경을 크게 개선하여 생산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업무는 줄어들고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면 직원들은 자존감이 높아지고 내가 하는 일에 큰 성과를 낼 것입니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 기술 도입에 큰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머지않아 여러분들의 회사에서도 디피니트의 '엑시'와 같은 기업용 AI 가상 비서 챗봇을 사용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업용 AI 비서, 엑시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