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용 챗봇 솔루션 기업,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기업용 AI 유형과 다양한 서비스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목차입니다.
먼저 기업의 고객을 구분하면 크게 외부 고객과 내부 고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부 고객은 기업의 구성원으로, 직원, 팀, 부서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일반 직원, 관리자, 특정 부서, 그리고 팀이 해당됩니다.
외부 고객은 기업 외부에 있는 개인이나 조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고객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일반 소비자, 다른 기업(B2B), 정부 기관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구분에 따라 기업에서 활용되는 AI도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을 위한 AI로 나뉩니다.
먼저, 외부 고객 응대를 위한 AI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AI 솔루션은 주로 고객 상담 업무에서 고객의 문의를 직접 처리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고객 상담을 위한 AI 기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챗봇: 텍스트 기반으로 고객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예시로는 카카오뱅크의 챗봇가 있습니다.
자체 앱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음 포털 사이트에서도 고객 문의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금융 분야에서는 고객 문의 처리를 위해 챗봇의 도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보이스봇: 음성 인식을 통해 고객과 대화하며 문의를 처리하는 AI입니다.
챗봇 외에도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을 때, 상담원이 아닌 AIv보이스봇이 간단한 문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KT는 보이는 ARS 서비스에 '말로 하는 AI 상담' 기능을 추가하여 고객의 간단한 문의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AI의 도움으로 상담원들은 더 난해하고 복잡한 고객문의에 집중할 수 있으며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죠.
3) 키오스크: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를 활용,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기입니다.
예시로는 딥브레인 AI의 키오스크를 들 수 있는데요.
AI 휴먼 솔루션을 KB 국민은행에 제공하였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키오스크에는 AI 휴먼이 등장하여 고객의 문의를 처리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무인편의점에서도 아래와 같이 AI휴먼 키오스크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AI 기술들은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상담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다음으로, 기업의 내부 고객인 직원, 팀, 부서를 위한 업무 지원 AI 기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업무를 지원하는 AI는 매우 다양하며,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AI 시장 중 하나인데요.
주로 내부의 문의를 자동화해주는 챗봇부터 시작하여, 인사채용 및 관리를 위한 HR업무 AI, 제조 현장의 효율화를 돕는 제조 AI, 의료분야에서 진단 정확도와 신속도를 높이는 의료 AI 등이 있습니다.
실제 예시로 디피니트의 엑시라는 기업용 내부 문의 자동화 솔루션을 소개해볼게요.
엑시 솔루션을 통해 사내 규정부터 기업의 데이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의에 대해 챗봇을 통해 자동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어 많은 기업에서 의뢰문의를 주고 계십니다.
특히 제조기업과 같이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는 기업에게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이러한 업무 지원 AI를 개발하려면 높은 수준의 데이터 통합 기술과 LLM(대규모 언어 모델)에 대한 세밀한
튜닝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디피니트처럼 전문 데이터통합 및 AI 기업에게 의뢰하여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해 도입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HR 업무에 AI를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SK C&C의 에이브릴 HR 솔루션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캡처한 것인데요.
이 영상을 찾아보시면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분석하는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의사 선생님들의 업무를 지원하는 AI솔루션 뷰노를 소개합니다.
뷰노는 AI 헬스케어 스타트업으로 잘 알려진 기업입니다
.
의료진은 뷰노의 AI 솔루션을 활용하여 엑스레이, CT 등 다양한 의료 이미지와 영상 자료를 바탕으로 손쉽게 정확도 높은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사 담당자들의 면접 업무를 지원하는 AI 솔루션 뷰인터HR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AI 면접 솔루션은 지원자의 면접 답변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해 줍니다.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AI에 학습시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제공하며, 회사의 인재상, 공통 역량, 조직 적합도, 직무 역량 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용 맞춤형 AI 솔루션입니다.
기업용 맞춤형 AI는 특정 기업의 필요와 요구에 맞춰 개발된 인공지능 솔루션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데이터, 비즈니스 목표에 최적화되어 작동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 인사 관리, 데이터 분석, 마케팅 자동화 등에서 맞춤형 AI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특성과 요구에 맞춘 AI 솔루션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운영 비용 절감 및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사실 디피니트는 엑시라는 챗봇 솔루션을 제공하기 전에 아래와 같이 다양한 NLP 기반의 기업용 맞춤형 AI를 개발해온 기업입니다. 외주 개발 프로젝트에서 쌓은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는 엑시 솔루션 도입을 도와드리는 일에 선택과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디피니트에서 개발한 맞춤형 AI 프로젝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dfinite-ai&from=postList&categoryNo=1
오늘은 기업용 AI 유형과 다양한 서비스 알아보았는데요.
디피니트 엑시의 성장도 함께 지켜봐주셨으면 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