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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도환 Nov 21. 2024

유통분야를 혁신하는 AI 챗봇의 장점은?

안녕하세요.


기업과 산업을 위한 AI 활용 방법을 소개하는 디피니트입니다.



최근 유통 산업에서도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AI 챗봇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움직임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유통산업의 AI 챗봇 활용 유형을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오늘의 목차에요.





01. 유통분야 AI 챗봇 활용 방법과 장점


먼저 챗봇을 활용하기위해서는 유통기업이 축적하고 있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ERP 시스템 속 데이터베이스를 RAG 기반 챗봇과 연동하면 되는데요. 


이렇게 유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사내 직원들이 챗봇과의 대화만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연동된 챗봇을 활용하는 방법과 장점을 알아보죠!




1) 매장 운영 효율성 제고

: 매장 운영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재고 현황을 파악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직원은 챗봇에게 정확한 상품 정보 제공받을 수 있어, 고객 문의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

데이터 기반으로 특정 제품에 대한 수요를 예측할 수 있으며,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매출을 증대하는 상품 진열이 가능해집니다.  





3) 직원교육 및 업무지원

신입 직원들은 챗봇과 대화를 통해 사내 규정과 자료 등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또 실시간 업무 가이드를 챗봇이 제공할 수 있으며, 복잡하고 어려운 시스템 사용법 등을 단계별로 안내해 줄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각종 데이터 통계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 등이 가능해집니다.







02. 유통기업의 AI 챗봇 활용 유형


그럼 실제 유통기업에서 활용중인 챗봇 사례를 통해 그 유형을 파악해볼게요!





1) 롯데그룹의 '아이멤버' 기반 업무 매뉴얼 챗봇         

:  롯데그룹의 AI 전환(AX) 을 위해 전 계열사에 아이멤버라는 업무 메뉴얼 챗봇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롯데정보통신 AI 기술팀에서 개발한 이 챗봇은 100개 이상의 사내 업무 매뉴얼을 5개 카테고리로 체계화하였으며 복지제도, 경리/회계, 상품 진열, 식품위생 등 광범위한 정보 제공합니다.  또 번역기, 문서 요약기, 크로마키 메이커 등 다양한 기능이 있어 업무를 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 : 롯데그룹



2) 세븐일레븐의 'AI-FC' (AI Field Coach)


세븐일레븐의 AI-FC는 자연스러운 대화 방식으로 질문할 수 있어 사용자 접근성이 높은 생성형 AI 기반 점포 어시스턴트 챗봇입니다.


 POS 사용법, 발주, 상품, 행사 정보, 서비스, 가맹점 복리후생 제도, 계약 관련 정보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700페이지에 달하는 30여 개의 매뉴얼을 학습하여 오타나 부정확한 표현에도 유연하게 대처하며 최적의 답변을 생성합니다. 


세븐일레븐 공식앱 '세븐앱'과 경영주 전용 앱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향후 음성인식 시스템을 추가하여 더욱 편리한 사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출처 : 세븐일레븐



3) 월마트의 직원용 비서 'Ask Sam'         

:   월마트의 'Ask Sam'은 음성인식 기반의 AI 비서로, 매장 직원들이 특정 제품 위치 찾기, 가격 조회, 근무 일정 확인 등 다양한 업무를 신속하게 지원합니다. 


매장 내 상품 위치를 음성으로 즉시 안내하고, 소비자 질문에 대한 대응을 돕는 등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Me@Walmart' 앱에 탑재되어 있으며, 바코드 스캐너, 무전기 기능과 함께 보안 솔루션도 제공합니다. 향후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재고 관리 기능 추가도 계획하고 있어 더욱 스마트한 매장 운영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출처 : 월마트




AI 챗봇은 유통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단순한 업무 지원 도구를 넘어 전략적 의사결정과 고객 경험 혁신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로 진화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고도화된 AI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유통 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통 기업들은 AI 챗봇 도입을 단순한 기술 채택이 아닌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기회로 인식하고, 전사적 차원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내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고민이신 유통기업 관계자 여러분들께서는 디피니트의 다비스 챗봇도 함께 주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통기업의 ERP 시스템 속 데이터베이스를 다비스 챗봇과 연동하면 실시간으로 재고현황, 판매데이터, 상품정보 등을 신속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비스 솔루션의 사용 영상이 궁금하시면 아래 재생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많은 기업들이 AI 챗봇 도입의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직접 개발에 따른 막대한 비용과 시간, 그리고 전문 인력 확보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외주 업체와 협력한다 하더라도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라면 비용이 그만큼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피니트는 '파일럿 버전' 접근법을 제안합니다. 


이는 전면적인 시스템 구축 전에 소규모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전략입니다. 


이 방식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스크 최소화: 대규모 투자 없이 AI 기술의 실제 효과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빠른 적용과 학습: 신속한 도입으로 조직의 AI 수용성을 높이고, 실제 사용 경험을 통해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솔루션 개발: 파일럿 운영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귀사의 고유한 니즈에 부합하는 AI 챗봇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ROI 극대화: 초기 투자를 최소화하면서도 AI 기술의 잠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업을 위한 파일럿 버전의 챗봇 도입을 찾으신다면
디피니트가 도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dfinite.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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