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용기 Oct 31. 2024

이력서랑 자소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취업 이력서랑 자소서 쓰는 법

오늘 질문 주신 분은 처음으로 이력서와 자소서를 써보시는 분 같습니다. 저도 대학교 4학년 때 이런 고민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기본적인 이력서와 자소서 작성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Q: 이번에 취업에 도전하려고 하는데, 사회복지나 사무직 분야로 가고 싶습니다. 그런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네요. 공고는 꾸준히 찾아보고 있지만, 막상 자기소개서와 지원서를 작성하려니 막막하기만 해요. 다들 이런 서류들을 어떻게 작성하시는 걸까요? ㅠㅠ


A:  안녕하세요.

아마도 이력서와 자소서를 처음 써보셔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려우신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몇 가이 가이드라인을 드리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원칙: 이력서든 자소서든 나를 채용하려는 사람에게 보내는 문서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어떤 기준에서 직원을 채용하고 지원자에 대해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아는 것입니다. 특히 이력서를 작성하실 때는 채용 공고를 세심하게 보시고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채용 공고에는 기본적으로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본 사항에는 대학 졸업 조건 또는 경력 보유 조건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자격 요건에 해당하지 않으면 서류부터 탈락합니다. 그리고 우대사항 역시 자격을 갖추고 있으면 서류 통과 후 면접까지 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참고로 말이 우대사항이지 채용 인원이 많지 않을 경우 우대조건을 가진 지원자가 있다면 그 사람이 채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이력서 작성: 이력서는 네이버, 구글에서 검색하셔서 이력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시기보다, 잡코리아( jobkorea.co.kr)에 이력서 등록 및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력서 디자인도 깔끔하고 PDF나 MS워드 등으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이력서를 등록해 놓으면 가끔 헤드헌터들이 보고 연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재 지원자님께서는 이력서를 처음 작성해 보시는 것이므로 이 정도면 우선 충분할 것입니다. 


3. 자소서 작성: 보통 회사에서 자소서 질문을 제공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자소서 질문에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자기소개, 지원 동기, 성격의 장단점 등이 있습니다. 만약 자소서를 제출하라고 하는데 별도 양식이 없거나 회사에서 따로 질문지가 없다면 앞서 언급한 3가지 질문에 대해 A4 1장 정도 분량으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글씨 크기는 가급적 11~13포인트로 하시고, 줄 간격도 130~150% 정도로 맞춰 누가 보더라고 깔끔하고 보기 좋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가끔 글씨크기를 9포인트 정도로 작게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사장이나 임원들의 나이가 50대 전후인 경우 노안으로 읽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력서 및 자소서 관련하여서는 드릴 말씀이 많지만 우선 현 단계에서는 이 정도 내용만 잘 준수하셔도 어느 정도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다면 답변 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취업, 이직을 위한 영문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관련 궁금증이 있으신가요?

경력 관리, 연봉 협상 등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아래 서비스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크몽과 네이버 엑스퍼트에서 '노용기'를 검색하시면 더 다양한 상담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gig/522806

https://kmong.com/gig/556318

https://m.expert.naver.com/mobile/expert/product/detail?storeId=100053300&productId=100151842


매거진의 이전글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취업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